좋은글 항상 읽고가는 유저입니다.
아직 사용해보지는 않았지만 참 획기적인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고 관심있게 보고 있습니다.
제가 하는 일은 건축, 토목의 구조물의 철근 배근 및 물량 산출을 하는 Shop-DWG을 그리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건축쪽에서는 자동으로 3d로 변환해주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토목은 아직 손으로 다 그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혹시 Civil에서 구조물(교량이나 터널등)의 내부까지 세세하게 그릴수가 있나요??
아니면 그냥 등고선이나 도로 선형정도만 그리는건가요??
그리고, 지금 제가 어둠의 경로로 찾은게 2006버젼이던데…
그걸 사용할려면 캐드도 2006버젼이여야 하나요??
아무것도 모르는 초짜가 질문하는 것이니.. 여러 선배님들의 조언을 듣고 싶네요..^^
교량이나 터널의내부라는게 좀 이해하기힘들지만 모델링위주로 생각하면 어렵다고 말씀드리고 싶구요. 횡단면도의 수작업을 통해서 보완을 가능하겠죠.
보는거보단 사용하면서 어려운점이 많은프로그램입니다. 사용하시기에 앞서서 충분히 공부하신후에 실무에 적용하는것이 바른방향이겠죠
답변 감사합니다. 글이 좀 이해하기 힘들게 했나보네요.. 위에서 밝혔듯이 철근 배근이라던가.. 빔의 배근위치라던가.. 이런걸 3D로 나타냈음 하는 바램이였습니다.
지금은 3D pline으로 손으로 일일이 그리구 있어서.. 혹시 더 편하게 할수 없나 하는 생각에 Civil을 생각한거였네요^^ 어찌되었건 공부해볼려구 마음 먹었습니다. 한가지 덧붙여서.. civil과 cad의 버젼
같아야 하나요??
뭐 진정 그렇게 자동화 하실 싶으시다면 Bentley Geopak을 연구해보셔야됩니다. civil3d의 영역에선 아직 그부분까지 지원하지 않습니다만 국내전혀판매나 교육되지않는 부분이긴하지만 Geopak같은경우
말하신부분의 대부분요구를 충족할수있을거라 판단됩니다. 다만 혼자서 연구하셔야된다는 부담이 상당히 크실듯합니다. civil3d의 2~3배의 고통이…
civil3d는 일반캐드기반의 프로그램입니다. 상단풀다운메뉴나 일반 기능들을 사용하는데 부담이 있으시다면 workspace를 사용자 하여 변경시켜서 사용하신다면 별 무리없이 되겠죠.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한번 연구해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