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을 보니 지난번 질문 – “(txt 메모장 파일)무수히 많은 좌표값을 캐드상에 어떻게 그리나요?” 에 연결된 질문 같군요. 기본적인 캐드 사용을 잘 못하는 상태에서 질문을 하신것으로 보여서 아주 상세한 설명은 하지 않겟습니다.
학생이시면 배워가면서 자신이 직접 리습을 만들어 보라고 충고드리고 싶습니다. 아무리 훌륭한 조언을 구한다해도 자신이 구상하는 것보다는 못한 법입니다. 캐드의 사용법이나 리습에 관한 지식이 부족하더라도 부딧치시면 응용이 가능합니다. 쉽게 얻은 것은 쉽게 잊어버립니다. 어렵게 배우십시오.
이전 질문에서 상큼메론90님께 얻은 조언대로 그려진 라인을 연결하시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간격이 1도 간격으로 촘촘히 그려진 것이라서
1. 제대로 연결하려면 각점을 꼬마유령님이 말한 대로 spline명령으로 그려야 합니다. 2. 연결만 하는것 같으면 PEDIT명령으로 그려진 선들을 JOINE 만 하면 됩니다. ( 다만 이경우는 점과 점사이가 직선이 됩니다.) 3. 점이 정확하지 않아도 된다면 PEDIT명령으로 spline변환을 하면 곡선이됩니다. ( 다만 이경우는 점의 위치와 곡선이 궤적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목적이 캐드가 아닌 다른 곳에 있는것 같아서 바로 쓰실수 있도록 리습을 만들어서 올려드립니다. 이전 질문의 샘플인 “제로터+펌프.txt” 파일을 선택하시면 좌표라인을 그려주고 외곽을 PLINE로 연결하도록 했습니다.
spline으로 그려야 한다는 소리는 안 했는데요. lisp사용한 만큼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전 최대한 lisp을 자제합니다. 안하고도 작업이 됩니다. 그 차이는 짧게는 몇초 길게는 한시간내외이지만.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한다면 짧게됩니다. 캐드는 말그대로 툴입니다. 저한테는 박스 포장할때 사용하는 테이프보다 못하는게 캐드입니다. 버텍스을 줄이러구 lisp 하니 그냥 노가다 하겠습니다. 정밀인 경우에는 이것도 저것도 아닌관계로.. 1~3번은 spline을 아닌 상태를 spline을 만든다는 것인데. 질문은 spline을 버텍스를 줄인다는 것인데. 질문을 잘못 이해 하신듯 합니다. 도면이 없고 이미지 상태라서 버텍스를 줄일러고 한다면. 크기에 따라서 길게는 한시간이내면 충분할듯 합니다. 맥스에서는 버텍스 줄이것도 있고 그외 다른 프로그램에서 줄일수도 있습니다.
이지상 spline 같은데. 캐드에서는 방법이 노가다
(pedit를 사용하면 곡선이 안되서…)
에 연결된 질문 같군요. 기본적인 캐드 사용을 잘 못하는 상태에서 질문을 하신것으로 보여서
아주 상세한 설명은 하지 않겟습니다.
학생이시면 배워가면서 자신이 직접 리습을 만들어 보라고 충고드리고 싶습니다.
아무리 훌륭한 조언을 구한다해도 자신이 구상하는 것보다는 못한 법입니다.
캐드의 사용법이나 리습에 관한 지식이 부족하더라도 부딧치시면 응용이 가능합니다.
쉽게 얻은 것은 쉽게 잊어버립니다. 어렵게 배우십시오.
이전 질문에서 상큼메론90님께 얻은 조언대로 그려진 라인을 연결하시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간격이 1도 간격으로 촘촘히 그려진 것이라서
1. 제대로 연결하려면 각점을 꼬마유령님이 말한 대로 spline명령으로 그려야 합니다.
2. 연결만 하는것 같으면 PEDIT명령으로 그려진 선들을 JOINE 만 하면 됩니다.
( 다만 이경우는 점과 점사이가 직선이 됩니다.)
3. 점이 정확하지 않아도 된다면 PEDIT명령으로 spline변환을 하면 곡선이됩니다.
( 다만 이경우는 점의 위치와 곡선이 궤적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목적이 캐드가 아닌 다른 곳에 있는것 같아서 바로 쓰실수 있도록 리습을 만들어서 올려드립니다.
이전 질문의 샘플인 “제로터+펌프.txt” 파일을 선택하시면 좌표라인을 그려주고 외곽을 PLINE로 연결하도록 했습니다.
(defun c:ML_test ( / file_name file_r n txt_ data p1 p1_list p2 p2_list)
(setq file_name (getfiled “MATLAB 출력 좌표값 file” “c:/” “txt” 4))
(setq file_r (open file_name “r”))
(setq n 0 p1_list ‘() p2_list ‘())
(while (setq txt_ (read-line file_r))
(setq txt_ (strcat “(” txt_ “)”))
(setq data (read txt_))
(if (and data (= (type (nth 0 data)) ‘REAL))(progn
(setq p1 (list (nth 1 data) (nth 2 data))
p1_list (append p1_list (list p1))
p2 (list (nth 3 data) (nth 4 data))
p2_list (append p2_list (list p2))
);setq
(entmake (list ‘(0 . “LINE”) (cons 10 p1) (cons 11 p2)))
));progn-if
(setq n (1+ n))
);while
(close file_r)
(@make_pline p1_list 1)
(@make_pline p2_list 1)
);defun
(setq #con_list (mapcar ‘(lambda (x) (cons 10 x) ) #p_list ))
(setq #ap_base (list ‘(0 . “LWPOLYLINE”) ‘(100 . “AcDbEntity”) ‘(100 . “AcDbPolyline”)
(cons 90 (length #p_list) ) (cons 70 #close_) ‘(43 . 0.0) ‘(38 . 0.0) ‘(39 . 0.0) )
)
(setq #ap_ins ‘((40 . 0.0) (41 . 0.0) (42 . 0.0)))
(setq #n 0)
(while (setq #con_10 (nth #n #con_list))
(setq #ap_base (append #ap_base (list #con_10) #ap_ins ) )
(setq #n (1+ #n))
)
(entmake #ap_base)
);defun
spline으로 그려야 한다는 소리는 안 했는데요.
lisp사용한 만큼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전 최대한 lisp을 자제합니다.
안하고도 작업이 됩니다.
그 차이는 짧게는 몇초 길게는 한시간내외이지만.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한다면 짧게됩니다.
캐드는 말그대로 툴입니다.
저한테는 박스 포장할때 사용하는 테이프보다 못하는게 캐드입니다.
버텍스을 줄이러구 lisp 하니 그냥 노가다 하겠습니다.
정밀인 경우에는 이것도 저것도 아닌관계로..
1~3번은 spline을 아닌 상태를 spline을 만든다는 것인데.
질문은 spline을 버텍스를 줄인다는 것인데.
질문을 잘못 이해 하신듯 합니다.
도면이 없고 이미지 상태라서
버텍스를 줄일러고 한다면.
크기에 따라서 길게는 한시간이내면 충분할듯 합니다.
맥스에서는 버텍스 줄이것도 있고 그외 다른 프로그램에서 줄일수도 있습니다.
꼬마유령님의 글 내용을 오해했다면 죄송합니다. 캐드가 단순한 툴이라는 것에 동의합니다.
리습은 캐드라는 공구에 자신의 손에 알맞는 손잡이를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작업방법과 효율은 개인마다 자신이 익혀가면서 체득하는 것이라서
각 사람마다 자신에게 효과적인 것이 따로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여기서 다른분들의 글을 보고 배우는 것이 많습니다.
꼬마유령님께서 lisp에 관심을 두신다면 저도 배울것이 많을것 같은데 아쉽습니다.
지난번에 카르나쫑님의 질문과 상큼메론90님이 해결법을 주신것을 보지 못했다면
저도 저그림이 무엇인지 몰랐을 것입니다.
상큼메론90님이 올린 도면과 질문내용을 보고 나름대로
카르나쫑님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서 올린것이지
꼬마유령님의 글내용을 반박한것은 아닙니다.
제 의도와는 다르게 화가 나신것 같아서 죄송합니다.
꼬마유령님은 고캐드 터줏대감^^
상큼메론90님 안녕하세요! (뜬금없이)
선생님 오랜만에 뵙습니다.@^^@
lisp는 10년전에 포기 했습니다.
캐드도 거의( 6개월만에 딱 한번 작업했습니다. 작업시간도 10분)
안합니다.
캐드 할때 질문올려온거 볼때 한번씩 그것 말고는 안하는데요
머시마입니다
왜 그게 궁금하시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