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습 내용 핵심 요약!
다양한 분야에서 설계 도면 제작에 활용되고 있는 AutoCAD 2013의 3D 관련 기능과 활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 이런 분들께 추천해요!
– 기업체 임직원
– 기업관련 단체– 대학생/일반인 등
📝 강의 소개
AutoCAD는 2D 및 3D 도면 설계, 제도를 위해 Autodesk 사에서 개발한 CAD(Computer Aided Design) 응용프로그램 소프트웨어입니다. 효율적인 디자인 설계를 도와주는 그래픽 툴로서 건축/토목, 기계, 전기/전자, 서피스, 패션, 게임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Autodesk는 매년 새로운 AutoCAD 버전을 출시하고 있지만, 가벼우면서도 핵심 기능을 모두 지원하며 도면 영역을 넓게 쓸 수 있는 클래식 UI 버전을 지원하는 2015 이하 버전의 인기는 여전합니다.
본 강의는 AutoCAD 2013 버전을 기준으로 캐드 프로그램을 학습합니다.
<AutoCAD 2013 새롭게 추가된 기능>
– 단면도와 상세도 보기 : 새로운 레이아웃 탭을 사용하여 단면 및 세부 뷰를 만들기 위한 도구에 쉽게 액세스 가능
– 취소선 : 다중 텍스트, 다중 지시선, 치수, 테이블, ArcText 에 새롭게 "취소선" 스타일이 추가됨
– Autodesk Cloud 연결 : Autodesk Cloud 와 긴밀한 연결을 통해 파일 동기화 가능
– 지정 및 지원 파일 동기화 : 다른 컴퓨터로 이동할 때, AutoCAD 사용자 설정 및 지원 파일 공유 및 접근 용이
– 경계 연장 도구 : 곡선의 돌출과 오프셋을 하고 서피스와 솔리드 생성. "복수" 옵션으로 여러 개체 선택하여 경계 연장 가능
– Inventor 파일 로드 : AutoCAD 3D 개념 설계 기능으로 Autodesk Inventor 파일 로드 가능
– 면 분할 추출 : 표면의 지정된 지점 또는 솔리드 면을 통과면 분할 압축을 품
– 속성 편집 미리보기 : 개체 속성에 대한 변경 사항을 동적으로 미리 볼 수 있음
한글 AutoCAD 2013 3D (이론+실습) 과정은 한글 AutoCAD 2013 2D (이론+실습) Part 1 & Part 2 과정을 수강하신 분들께 추천드리는 심화 과정으로
2D 객체를 굵게하여 면을 생성하고 높이값을 주는 방법, 면 돌출 (Extrude) 및 합집합, 차집합, 교집합 (Boolean) 명령어로 영역을 편집하는 방법, 회전 경로에 면을 생성하는 Revolve 명령어, 솔리드 객체의 단면을 추출하거나 단면부를 들여다 보는 방법 등 3D 모델링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
상세한 설명과 더불어 다양한 예제로 이루어져 3D를 처음 접하는 분들도 쉽게 따라올 수 있습니다! 망설이지 말고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 강의 예시
➕ 선행 / 후행 강의
1. 한글 AutoCAD 2013 2D (이론+실습) Part 1
2. 한글 AutoCAD 2013 2D (이론+실습) Part 2
– 본 강의 수강 전 추천드리는 연계 학습 강의입니다.
– 오토캐드 2013 2D 드로잉을 위한 기본 명령어 사용 방법을 배웁니다.
📚 학습 교재
강의 수강신청을 하시면 교안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준비물
AutoCAD 2013 버전을 구매하시거나 무료 체험판을 준비해주세요.AutoCAD 설치 파일 다운로드 바로가기
-
한글 AutoCAD 2013 3D (이론+실습)
- 01. 3D 좌표와 시점에 대해서 기본개념을 세워봅니다.
- 02. 3D 뷰의 궤도를 변환해주는 도구들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 03. 굵게하기 명령어들 통해 2D객체에 면을 생성하고 높이값을 줍니다.
- 04. 입체면 명령어로 면을 생성하는 법을 배웁니다.
- 05. 예제1
- 06. 예제2
- 07. 예제3
- 08. 기본적인 3D 모델링 도구막대와 세부 내용
- 09. 영역 만들기를 통해 2D 평면을 3D로 만들 준비를 합니다.
- 10. 면 돌출하기(익스트루드 명령어)
- 11. 예제브리핑
- 12. 예제1(책상)
- 13. 예제2(부품)
- 14. 예제3~4(부품)
- 15. 예제5(의자)
- 16. 3D 좌표상에서 객체를 이동하는 법은?
- 17. 3D 좌표상에서 객체를 정렬하는 법은?
- 18. 3D 좌표상에서 객체를 대칭 해봅니다.
- 19. 3D 배열을 통해 객체를 입체적으로 배열합니다.
- 20. 예제
- 21. 회전 경로에 면을 생성하는 리볼브 명령어
- 22. 경로면을 따라 면을 생성하는 스윕 명령어
- 23. 예제1~2
- 24. 예제3
- 25. 솔리드 객체를 잘라내는 슬라이스 명령어
- 26. 솔리드 객체의 단면을 추출하거나 단면부를 들여다 보는 방법 1
- 27. 솔리드 객체의 단면을 추출하거나 단면부를 들여다 보는 방법 2
- 28. 솔리드 객체의 단면을 추출하거나 단면부를 들여다 보는 방법 3
- 29. 예제브리핑
- 30. 예제1
- 31. 예제2
- 32. 솔리드 객체의 편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1
- 33. 솔리드 객체의 편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2
- 34. 눌러 당기기 명령어를 통해 보다 편하게 돌출시키세요.
- 35. 예제
- 36. 배치 전 페이지 설정 관리자로 필수 옵션을 변경하세요.
- 37. 배치에 필수적인 명령어를 알아봅니다.
- 38. 카메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