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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질문/Q 65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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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0
등록일: 2007-02-212007-02-21T14:14:02+09:00 2007-02-21T14:14:02+09:00카테고리: AutoCAD & CADian

공차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고수님들
보통 질문게시판에 공차에 대하여 말씀하시는데, 공차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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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답변

    • 작성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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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aalan
    2. [Deleted User]
      2007-02-21T15:03:18+09:00답변 등록 답변 등록 일시 2007-02-21 3:03 pm

      치수공차라고.. 하면 치수 편차의 크기를 얘기하네요.. (__)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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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하빠2 Lv.13
      2007-02-21T16:24:06+09:00답변 등록 답변 등록 일시 2007-02-21 4:24 pm

      기계제도에서요 공차에 관한 질문입니다.
      나도 평가하기 31
      ajura0420
      조회6416 답변2
      답변이 완료된 질문입니다. (2005-05-10 00:40 작성)
      신고
      공차에 끼워맞춤이란 공차가 있는데

      예를 들면 g6 나 G6 이런식으로요

      근데 이게 축이나 홀(구멍)을 기준으로해서 뭐 헐렁하게 맞춘다던가 꽉 맞춘다던가

      하던데요

      이거에 관해서 수치가 나온게 있나요? g6면 -0.005 이런식으로..

      제가 일을 한지 얼마 안되서 잘 몰라서 그러는데 그런게 나와있는 표가 있다 그러더라구요.

      누구 아시는분 좀 도와주셈. 내공 드리겠음.
      임시 게재중단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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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계제도에서 공차
      feel1713 (2005-05-10 11:23 작성)
      신고|이의제기
      질문자 평
      제가 원한 답은 아니지만 감사합니다~

      등급에 의한 끼워맞춤

      끼워맞춤 기호의 의미

      f20H7
      f20: 구멍의 기준치수
      H: 구멍의 치수공차(끼워맞춤) 기호
      7: 기본공차등급 (정밀도: 낮을수록 정밀)
      f20h6
      f20: 구멍의 기준치수
      h: 축의 치수공차(끼워맞춤) 기호
      6: 기본공차등급 (정밀도: 낮을수록 정밀)

      끼워맞춤의 종류

      헐거운 끼워맞춤: 구멍이 축보다 클 경우
      중간 끼워맞춤: 구멍과 축이 같을 경우
      억지 끼워맞춤: 축이 구멍보다 클 경우

      구멍기준 끼워맞춤

      H7을 기준으로 하는 축의 끼워맞춤이 가장 많이 사용됨
      기준
      구멍 축의 공차역 클래스
      헐거운 끼워맞춤 중간 끼워맞춤 억지 끼워맞춤
      H6 g5 h5 js5 k5 m5
      f6 g6 h6 js6 k6 m6 n6* p6*
      H7 f6 g6 h6 js6 k6 m6 n6 p6 r6* s6 t6 u6 x6
      e9 f7 h7 js7
      H8 f7 h7
      e8 f8 h8
      d9 e9
      H9 d8 e8 h8
      c9 d9 e9 h9
      H10 b9 c9 d9

      헐거운 끼워맞춤

      중간 끼워맞춤

      억지 끼워맞춤

      축기준 끼워맞춤

      기준
      축 구멍의 공차역 클래스
      헐거운 끼워맞춤 중간 끼워맞춤 억지 끼워맞춤
      h5 H6 JS6 K6 M6 N6* N6
      h6 F6 G6 H6 JS6 K6 M6 N6 P6*
      F7 G7 H7 JS7 K7 M7 N7 P7* R7 S7 T7 U7 X7
      h7 E7 F7 H7
      F8 H8
      h8 D8 E8 F8 H8
      D9 E9 H9
      h9 D8 E8 H8
      C9 D9 E9 H9
      B10 C10 D10

      5. 구멍기준식의 끼워맞춤공차
      TOP

      기준구멍
      축
      적 용 장 소

      H6
      m5
      전동축 (로울러 베어링)

      k5
      전동축, 크랭크 축심밸브, 기어, 부시

      j5
      전동축, 피스톤핀, 스핀들, 측정기

      h5
      사진기, 측정기, 공기척

      p6
      전동축(로울러 베어링)

      n6
      미션, 크랭크, 전동축

      m6
      사진기

      k6
      사진기

      j6
      사진기

      x6
      실린더

      u6
      샤아프트, 실린더

      t6
      슬리이브, 스핀들, 차버너축

      s6
      변속기

      r6
      캠축, 플랜지, 판압입부

      H7
      p6
      록핀, 체인, 실린더, 크랭크, 부시, 캠축

      n6
      부시, 미션, 크랭크, 기어

      m6
      부시, 기어, 커플링, 피스톤, 축, 커플링

      j6
      지그공구, 전동축

      h6
      기어축, 이동축, 실린더, 캠

      g6
      회전부, 드래스트 컬러, 부시

      H7
      f6
      베어링

      e6
      밸브, 베어링, 샤아프트

      j7
      기어축, 리이머, 보울트

      h7
      기어축, 이동축, 피스톤, 키이,축이음,커플링, 사진기

      (g)
      베어링

      f7
      베어링, 밸브시이드, 부시, 캠축

      e7
      베어링, 사진기, 실린더, 크랭크축

      H8
      h7
      일반 접합부

      f7
      기어축

      h8
      유압부, 일반 접합부

      f8
      유압부, 피스톤부, 기어 펌프 축

      e8
      밸브, 크랭크축, 오일 펌프 링

      e9
      워엄, 슬리이브, 피스톤 링

      d9
      고정핀, 사진기용 작은 축받침

      H9
      h8
      베어링, 조작 축받침

      e8
      피스톤링, 스프링 안내홈

      d9
      워엄, 슬리이브

      H10
      d9
      고정핀,

      e9
      키이부분

      끼워맞춤
      상태 끼워맞춤 설명
      구멍 기준 축 기준
      헐거운
      끼워맞춤 H11-c11 C11-h11 (loose running)
      외부 구조재의 광범위한 상용 공차나 허용차를 위한 끼워맞춤
      H9-d9 D9-h9 (free running)
      정밀도가 요구되는 곳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온도 변화가 큰 곳, 고속 구동 부분 또는 중압이 작용하는 저널에 좋다.
      H8-f7 F8-h7 (close running)
      정밀 기계의 구동 부분과 중간 정도의 속도와 압력이 작용하는 저널의 정확한 위치 선정을 위한 끼워맞춤
      H7-g6 G7-h6 (sliding)
      자유롭게 구동하는 부분이 아닌, 이동하고 자유롭게 회전하고 정확하게 위치를 선정할 필요가 있는 부분을 위한 끼워맞춤
      H7-h6 H7-h6 (locational clearance)
      자유롭게 조립하고 분해하는 고정 부품의 위치 선정에 알맞은 끼워맞춤
      중간
      끼워맞춤 H7-k6 K7-h6 (locational transition)
      정밀한 위치 선정을 위한 끼워맞춤(틈새와 죔새 사이의 절충)
      H7-n6 N7-h6 (locational transition)
      큰 죔새가 가능한 곳의 더 정밀한 위치 선정을 위한 끼워맞춤
      억지
      끼워맞춤 H7-p6 P7-h6 (locational interference)
      구멍에 특별한 압력 요구 없이 매우 정밀한 위치 선정으로 엄밀함과 정렬이 요구되는 부품을 위한 끼워맞춤
      H7-s6 S7-h6 (medium drive)
      일반적인 철강 부품 또는 얇은 단면의 가열 끼움을 위한 끼워맞춤으로 주철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단단한 끼워맞춤
      H7-u6 U7-h6 (force)
      큰 응력을 받을 수 있는 부품 또는 요구되는 중압이 비실용적인 곳의 가열 끼움에 적합하다.
      <표 L3-1>

      틈새와 죔새의 계산

      표 L2-1-1은 축의 표준 공차 등급에 따른 치수 허용차의 일부를 나타낸 것이다. 단위는 μm이다.
      JS와 js의 치수 허용차는 ±공차/2이다. 단, JS7∼JS11과 js7∼js11에서 공차가 μm 단위로 홀수인 경우에는 치수 허용차가 정수가 되도록 ±(공차-1)/2를 치수 허용차로 한다.

      기준 치수
      (um) 위 치수 허용차(es) 아래 치수 허용차(ei)
      초과 이하 d e f g h j5, j6 j7 j8 k4∼k7 k3 이하
      k8 이상 m n p
      3 -20 -14 -6 -2 0 -2 -4 -6 0 0 +2 +4 +6
      3 6 -30 -20 -10 -4 0 -2 -4 +1 0 +4 +8 +12
      6 10 -40 -25 -13 -5 0 -2 -5 +1 0 +6 +10 +15
      10 18 -50 -32 -16 -6 0 -3 -6 +1 0 +7 +12 +18
      18 30 -65 -40 -20 -7 0 -4 -8 +2 0 +8 +15 +22
      30 50 -80 -50 -25 -9 0 -5 -10 +2 0 +9 +17 +26
      50 80 -100 -60 -30 -10 0 -7 -12 +2 0 +11 +20 +32
      80 120 -120 -72 -36 -12 0 -9 -15 +3 0 +13 +23 +37
      120 180 -145 -85 -43 -14 0 -11 -18 +3 0 +15 +27 +43
      180 250 -170 -100 -50 -15 0 -13 -21 +4 0 +17 +31 +50
      250 315 -190 -110 -56 -17 0 -16 -26 +4 0 +20 +34 +56
      315 400 -210 -125 -62 -18 0 -18 -28 +4 0 +21 +37 +62
      400 500 -230 -135 -68 -20 0 -20 -32 +5 0 +23 +40 +68
      <표 L2-1-1>

      구멍 기준 헐거운 끼워맞춤(Ø16H7/g6)에서 틈새의 계산(그림 L2-1-1)

      표 L2-1에서 구멍의 기준 치수 16, IT 등급 7에 대한 공차 = +0.018(18μm)
      구멍의 표준 공차 등급이 H이므로 아래 치수 허용차 = 0
      따라서 구멍의 최대 허용 치수 = 16.018, 최소 허용 치수 = 16.000

      표 L2-1에서 축의 기준 치수 16, IT 등급 6에 대한 공차 = +0.011(11μm)
      축의 표준 공차 등급이 g이므로 표 L2-1-1에서 위 치수 허용차는 -0.006(-6μm)
      따라서 축의 아래 치수 허용차 = -0.006 – (+0.011) = -0.017
      축의 최대 허용 치수 = 15.994, 최소 허용 치수 = 15.983

      최대 틈새 = 구멍의 최대 허용 치수 – 축의 최소 허용 치수 = 16.018 – 15.983 = 0.035
      최소 틈새 = 구멍의 최소 허용 치수 – 축의 최대 허용 치수 = 16.000 – 15.994 = 0.006

      <그림 L2-1-1>

      구멍 기준 억지 끼워맞춤(Ø22H7/p6)에서 죔새의 계산(그림 L2-1-2)

      표 L2-1에서 구멍의 기준 치수 22, IT 등급 7에 대한 공차 = +0.021(21μm)
      구멍의 표준 공차 등급이 H이므로 아래 치수 허용차 = 0
      따라서 구멍의 최대 허용 치수 = 22.021, 최소 허용 치수 = 22.000

      표 L2-1에서 축의 기준 치수 22, IT 등급 6에 대한 공차 = +0.013(13μm)
      축의 표준 공차 등급이 p이므로 표 L2-1-1에서 아래 치수 허용차는 +0.022(+22μm)
      따라서 축의 위 치수 허용차 = (+0.022) + (+0.013) = +0.035
      축의 최대 허용 치수 = 22.035, 최소 허용 치수 = 22.022

      최대 죔새 = 구멍의 최소 허용 치수 – 축의 최대 허용 치수 = 22.000 – 22.035 = -0.035
      최소 죔새 = 구멍의 최대 허용 치수 – 축의 최소 허용 치수 = 22.021 – 22.022 = -0.001

      ===============================

      기계설계 공차에 대해서 궁금합니다..이해가 잘 안가네요…
      나도 평가하기 20
      125tk
      조회439 답변1
      답변이 완료된 질문입니다. (2007-01-26 23:54 작성)
      신고
      기계설계에서 공차에 관련 도서를 자꾸 자꾸 봐도 이해가 안갑니다.
      예를 들어 지름이 50mm인 구멍에 +공차가 0.05, -공차가 0.02라고 가정햇을때 이것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면 어떻게 되나요?

      또 여기에 체결되는 축의 직경은 당연히 50mm가 되겠죠? 다만 구멍은 +공차를 주고, 축은 -공차를 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공차를 주려고 하면 얼마큼 줘야 할찌 몰라 공차에만 시간을 낭비하는 경우가 잦죠…

      이것을 만약 작업자가 가공한다면 구멍이 있는 하우징의 경우는 50.05나 49.98로 가공할수 있겠죠? 또 축의 경우도 50.05나 49.98로 가공할수 있겠죠? 아닌가?
      만약 구멍은 50.05로 가공하고 축은 49.98로 가공했을 경우 무려 0.07만큼 헐거울것이고
      구멍을 49.98로 가공하고 축을 50.05로 가공한다면 무식하게 때려박지 않는 이상 체결이 안되겠죠?…

      저것을 도대체 어떻게 이해하면 될까요? 내공많이 드리겠습니다…
      제발 부탁드립니다… 임시 게재중단 안내
      본 게시물은 현재 지식iN 회원의 신고 또는 게시물 내용 분석 시스템에 의해 검수대상 게시물로 분류되어 작성자 본인 이외에는볼 수 없도록 임시 게재 중지된 상태입니다.

      최대 48시간 이내에 지식iN 관리자가 검수를 진행할 예정이며 검수 결과 게재 복원되거나 최종 삭제될 예정입니다.

      re: 기계설계 공차에 대해서 궁금합니다..이해가 잘 안가네요…
      sangdoro (2007-01-27 07:32 작성)
      신고|이의제기
      질문자 평

      끼워맞춤공차에 대해서 자세히 공부할려면 기계제도책을 구입해서 공부하십시요..

      기계설계도표편람에도 나와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끼워맞춤 참고데이타가 있어야 하기에 간단히 요약만 하겠습니다.

      1. 끼워맞춤에는 IT기본공차라는 것이 있습니다.

      01급, 0, 1, 2 ~16등급까지 총 18등급인데 원형치수든 거리치수든 기준치수를 정의해 놓

      고 각 등급별 공차의 표준데이타가 있습니다. 그걸 참고로 공차를 기입합니다.

      주로 사용하는 등급은 IT5~8 등급입니다. 그중에서 또 축은 IT6급, 구멍은 IT7급을 주로

      씁니다.

      2. 끼워맞춤의 기호

      구멍 50mm H7 이라는 기호를 보셨을겁니다.

      축 50mm g6 이라는 기호도 보셨을겁니다.

      기호는 A~Z 까지를 넓게 사용하는데 구멍공차는 대문자, 축 공차는 소문자를 씁니다.

      기준공차는 주로 구멍을 기준으로 사용합니다.

      50mm H7 은 +0.025, 0 (IT공차 참조) 50mm g6 는 0, -0.016 입니다.

      여기서 최대 허용치수는 +0.041, 최소허용치수는 0

      3. 억지끼워맞춤, 중간끼워맞춤, 헐거운끼워맞춤

      (1) 억지끼워맞춤

      50mm H7 은 +0.025, 0 에 50mm p6 +0.042, +0.026 -> 축이 큼

      최대 허용치수는 -0.001, 최소허용치수는 -0.042 -> 허용치수가 마이너스임.

      (2) 중간끼워맞춤

      50mm H7 은 +0.025, 0 에 50mm js6 +0.008, -0.008

      최대 허용치수는 +0.033, 최소허용치수는 -0.008 -> 허용치수가 +, – 임.

      (3) 헐거운끼워맞춤

      50mm H7 은 +0.025, 0 에 50mm g6 는 0, -0.016

      최대 허용치수는 +0.041, 최소허용치수는 0 -> 허용치수가 모두 + 임.

      4. 공차에 따른 조립방법

      (1) 억지끼워맞춤

      구멍을 열로 가열하면 팽창하여 늘어 납니다. 구멍의 공차가 커지죠.. 그때 축을 끼워

      넣습니다.

      축을 액체질소로 냉각시킵니다. 축이 줄어들죠.. 그때 구멍과 조립합니다.

      (2) 중간끼워맞춤

      억지끼움과 같이 사용하는 경우와 조립시 때려박는 경우가 있습니다.

      (3) 헐거운끼워맞춤

      잘 들어갑니다.

      5. 각 끼워맞춤의 사용용도

      주로 기계를 조립할 때는 헐거운 끼워맞춤을 많이 사용합니다. 초정밀 조립품이 아닌경우죠..

      그러나 회전시 흔들림, 동심도, 진원도 등이 중요한 기계라면 중간끼워맞춤과 억지끼워

      맞춤을 사용합니다.

      베어링도 정밀급은 억지끼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베어링을 70~80도 가열하고 축을

      냉동실 또는 액체질소로 냉각 후 조립을 할 경우가 생깁니다.

      그러나 정말 필요한 정밀기계가 아니라면 헐거움공차 주세요.. 조립하시는 분 열받습니다.^^

      그리고 끼워맞춤의 기호(H, g, h, js, m, p 등)는 설계경험과 조립경험이 있어야 감각이 생

      깁니다. 설계자료만 보고 책상에 앉아 공차기입하다보면 가공단가만 높고 조립 시 애먹

      는 경우가 많습니다.

      설계 시 공차기입하고 가고완료 후, 도면대로 가공 된 부품을 직접조립 해 보세요..

      공차에 따른 끼워맞춤이 어느정도인가가 감각이 생길겁니다.

      현장감각이 곧 설계감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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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Deleted User]
      2007-02-21T20:27:15+09:00답변 등록 답변 등록 일시 2007-02-21 8:27 pm

      가령 지름20인 축을 가공할때 20에서 플러스 되어야 하느냐 마이너스 되어야 하느냐 정확하게 20이 되어야 하느냐로 이해하시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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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Deleted User]
      2007-02-21T21:05:27+09:00답변 등록 답변 등록 일시 2007-02-21 9:05 pm

      올만임다 해뜰님 혼다님 소라님 *^^* 기계전공이 아니신가봐요 혼다님.. *^^* 자료 메일로 보내드릴께요~ 참조하세요..참 좋은 소식 있나요?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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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Deleted User]
      2007-02-22T07:03:13+09:00답변 등록 답변 등록 일시 2007-02-22 7:03 am

      세분 모두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오토데스크님 덕분에 오늘부터 출근합니다. 고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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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Deleted User]
      2007-02-22T07:05:02+09:00답변 등록 답변 등록 일시 2007-02-22 7:05 am

      아참 인사가 늦었네요. 세분 모두다 복 많이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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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Deleted User]
      2007-02-22T07:06:10+09:00답변 등록 답변 등록 일시 2007-02-22 7:06 am

      신경써주셔서 감사합니다 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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