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F 형식
번호순의 그룹 코드
다음 테이블에는 그룹 코드 값에 대한 설명과 함께 그룹 코드 또는 그룹 코드 범위가 제공되어 있습니다. 테이블에서 “고정됨”은 해당 그룹 코드가 항상 같은 용도로 사용됨을 나타냅니다. 그룹 코드가 고정되지 않은 경우 작업 환경에 따라 용도가 달라집니다. 이 테이블에서 사용된 축약어 및 형식에 대한 정보는 본 참조서의 형식화 규칙을 참고하십시오. 번호순의 그룹 코드
그룹 코드
설명
-5
APP: 영구 리액터 체인
-4
APP: 조건 연산자(ssget에서만 사용됨)
-3
APP: 확장 데이터(XDATA) 센티널(고정됨)
-2
APP: 도면요소 이름 참조(고정됨)
-1
APP: 도면요소 이름. 이름은 도면이 열릴 때마다 변경됩니다. 이름은 절대로 저장되지 않습니다.(고정됨)
0
도면요소 유형을 나타내는 문자열(고정됨)
1
도면요소에 대한 1차 문자 값
2
이름(속성 태그, 블록 이름 등)
3-4
기타 문자 또는 이름 값
5
도면요소 핸들; 최대 16개의 16진 숫자로 구성된 문자열(고정됨)
6
선종류 이름(고정됨)
7
문자 스타일 이름(고정됨)
8
도면층 이름(고정됨)
9
DXF: 변수 이름 식별자(DXF 파일의 HEADER 섹션에서만 사용됨)
10
1차 점; 선 또는 문자 도면요소, 원의 중심 등의 시작점 DXF: 1차 점의 X 값(다음에 Y 및 Z 값 코드 20 및 30이 옴) APP: 3D 점(3개의 정수 리스트)
11-18
기타 점 DXF: 기타 점의 X 값(다음에 Y 값 코드 21-28 및 Z 값 코드 31-38이 옴) APP: 3D 점(3개의 정수 리스트)
20, 30
DXF: 1차 점의 Y 및 Z 값
21-28, 31-37
DXF: 기타 점의 Y 및 Z 값
38
DXF: 0이 아닌 경우, 도면요소의 고도
39
0이 아닌 경우, 도면요소의 두께(고정됨)
40-48
배정밀도 부동 소수 값(문자 높이, 축척 요인 등)
48
선종류 축척: 배정밀도 부동 소수 스칼라 값으로서 모든 도면요소 유형에 대해 기본값이 정의되어 있습니다.
49
반복된 배정밀도 부동 소수 값. LTYPE 테이블의 대시 길이와 같이 가변 길이 테이블에 대해서는 한 도면요소에 여러 개의 49 그룹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7x 그룹은 항상 첫 번째 49 그룹 이전에 표시되어 테이블 길이를 지정합니다.
50-58
각도(DXF 파일에서는 도 단위, AutoLISP 및 ObjectARX 응용프로그램에서는 라디안 단위로 출력됨)
60
도면요소의 가시성: 정수 값으로, 값이 없거나 0이면 가시적으로 설정되며 1이면 비가시적으로 설정됩니다.
62
색상 번호(고정됨)
66
“Entities follow” 플래그(고정됨)
67
공간 – 모형 공간 또는 도면 공간(고정됨)
68
APP: 뷰포트는 켜져 있지만 활성이 아니어서 화면이 완전히 꺼져 있는지 아니면 뷰포트가 꺼져 있는지 식별합니다.
69
APP: 뷰포트 식별 번호
70-78
반복 횟수, 플래그 비트 등의 정수 값 또는 모드
90-99
32 비트 정수 값
100
하위 클래스 데이터 표식기(문자열로 된 파생된 클래스 이름을 가진). 다른 실제 클래스로부터 파생된 모든 객체 및 도면요소 클래스에 요구됩니다. 하위 클래스 데이터 표식기는 같은 객체에 대한 상속 체인에서 다른 클래스에 의해 정의된 데이터를 분리합니다. 이것은 ObjectARX에서 파생된 각각의 명확한 실제 클래스에 대한 DXF 이름의 요구사항 이외에 추가로 요구되는 사항입니다.( 하위 클래스 표식기 참고)
102
“{
105
DIMVAR 시스템 테이블 항목에 대한 객체 핸들
110
UCS 원점(코드 72가 1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에만 표시됨) DXF: X 값; APP: 3D 점
111
UCS X축(코드 72가 1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에만 표시됨) DXF: X 값; APP: 3D 벡터
112
UCS Y축(코드 72가 1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에만 표시됨) DXF: X 값; APP: 3D 벡터
120-122
DXF: UCS 원점의 Y 값, UCS X 축 및 UCS Y 축
130-132
DXF: UCS 원점의 Z 값, UCS X 축 및 UCS Y 축
140-149
배정밀도 부동 소수 값(예를 들어, 점, 고도 및 DIMSTYLE 설정값)
170-179
DIMSTYLE 설정값을 나타내는 플래그 비트 등의 16 비트 정수 값
210
돌출 방향(고정됨) DXF: 돌출 방향의 X 값 APP: 3D 돌출 방향 벡터
220, 230
DXF: 돌출 방향의 Y 및 Z 값
270-279
16 비트 정수 값
280-289
16 비트 정수 값
290-299
부울 플래그 값
300-309
임의의 문자열
310-319
1004 그룹 코드와 같은 표현과 한계를 가진 임의의 이진 청크: 최대 254 문자로 구성된 16진 문자열은 최대 127 바이트로 구성된 데이터 청크를 나타냅니다.
320-329
임의의 객체 핸들; “있는 그대로”를 핸들 값으로 간주합니다. INSERT 및 XREF 명령이 실행되는 동안 변환되지 않습니다.
330-339
소프트 포인터 핸들; 같은 DXF 파일이나 도면 내의 다른 객체에 대한 임의의 소프트 포인터. INSERT 및 XREF 명령이 실행되는 동안 변환됩니다.
340-349
하드 포인터 핸들; 같은 DXF 파일이나 도면 내의 다른 객체에 대한 임의의 하드 포인터. INSERT 및 XREF 명령이 실행되는 동안 변환됩니다.
350-359
소프트 소유자 핸들; 같은 DXF 파일이나 도면 내의 다른 객체에 대한 임의의 소프트 소유권 링크. INSERT 및 XREF 명령이 실행되는 동안 변환됩니다.
360-369
하드 소유자 핸들; 같은 DXF 파일이나 도면 내의 다른 객체에 대한 임의의 하드 소유권 링크. INSERT 및 XREF 명령이 실행되는 동안 변환됩니다.
370-379
선가중치 enum 값(AcDb::LineWeight). 16 비트 정수로서 저장되거나 이동됩니다. AutoCAD와 AutoLISP에서는 모두 370 그룹 코드를 항상 도면요소의 선가중치로 간주하기 때문에, 사용자 비도면요소 객체는 전체 범위를 사용할 수 있지만 도면요소 클래스는 371-379 DXF 그룹 코드만 표현식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370은 다른 “공통” 도면요소 필드와 같이 동작합니다.
380-389
PlotStyleName 유형 enum(AcDb::PlotStyleNameType). 16 비트 정수로서 저장되거나 이동됩니다. 위의 선가중치 범위에서와 같은 이유로, 사용자 비도면요소 객체는 전체 범위를 사용할 수 있지만 도면요소 클래스는 381-389 DXF 그룹 코드만 표현식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390-399
PlotStyleName 객체의 핸들 값을 나타내는 문자열로서 기본적으로는 하드 포인터지만 역 호환성을 더 쉽게 처리할 수 있게 해 주는 다른 범위를 갖습니다. 객체 ID(DXF 파일에서는 핸들)로서 그리고 AutoLISP에서는 특별 유형으로서 저장되거나 이동됩니다. 위의 선가중치 범위에서와 같은 이유로, 사용자 비도면요소 객체는 전체 범위를 사용할 수 있지만 도면요소 클래스는 391-399 DXF 그룹 코드만 표현식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400-409
16 비트 정수
410-419
문자열
420-427
32 비트 정수 값. 트루 컬러와 함께 사용될 경우, 24 비트 색상 값을 나타내는 32 비트 정수. 높은 순서의 바이트(8 비트)는 0이며 낮은 순서의 바이트는 파란색 값(0-255)을 유지하는 unsigned char이며 그 다음은 초록색 값, 그리고 높은 순서 다음의 바이트는 빨간색 값입니다. 이 정수 값을 16진값으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은 비트 마스크가 만들어집니다. 0x00RRGGBB. 예를 들어, 빨간색==200, 초록색==100 및 파란색==50인 트루 컬러는 0x00C86432이며 DXF에서는 십진수로 13132850입니다.
430-437
문자열; 트루 컬러에 사용될 경우 색상 이름을 나타내는 문자열
440-447
32 비트 정수 값. 트루 컬러에 사용될 경우 투명 값
450-459
Long(정수)
460-469
배정밀도 부동 소수 값
470-479
문자열
999
DXF: 999 그룹 코드는 이 코드 다음의 행이 주석 문자열임을 나타냅니다. SAVEAS에서는 그런 그룹을 DXF 출력 파일에 포함하지 않지만 OPEN에서는 유효하며 주석을 무시합니다. 999 그룹을 사용하면 편집했던 DXF 파일에 주석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1000
확장 데이터의 ASCII 문자열(최대 255 바이트 long)
1001
확장 데이터의 등록된 응용프로그램 이름(최대 31 바이트 long의 ASCII 문자열)
1002
확장 데이터 제어 문자열 (“{” 또는 “}”)
1003
확장 데이터 도면층 이름
1004
확장 데이터의 바이트 청크(최대 127 바이트 long)
1005
확장 데이터의 도면요소 핸들; 최대 16개의 16진 숫자로 구성된 문자열
1010
확장 데이터의 점 DXF: X 값(다음에 1020 및 1030 그룹) APP: 3D 점
1020, 1030
DXF: 점의 Y 및 Z 값
1011
확장 데이터의 3D 표준 공간 위치 DXF: X 값(다음에 1021 및 1031 그룹) APP: 3D 점
1021, 1031
DXF: 표준 공간 위치의 Y 및 Z 값
1012
확장 데이터의 3D 표준 공간 변위 DXF: X 값(다음에 1022 및 1032 그룹) APP: 3D 벡터
1022, 1032
DXF: 표준 공간 변위의 Y 및 Z 값
1013
확장 데이터의 3D 표준 공간 방향 DXF: X 값(다음에 1022 및 1032 그룹) APP: 3D 벡터
1023, 1033
DXF: 표준 공간 방향의 Y 및 Z 값
1040
확장 데이터 배정밀도 부동 소수 값
1041
확장 데이터 거리 값
1042
확장 데이터 축척 요인
1070
확장 데이터 부호 있는 16 비트 정수
1071
확장 데이터 부호 있는 32 비트 long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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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 도움말에서 그룹코드에 대한 것을 찾았는데
이거에 대한 사용법은 모르겠습니다
도움말 예제가 있기는 한데 제가 초보라서 이해가 안되네요….
그룹코드에 대해서 아시는분 사용법좀 설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