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플라인으로만 되있는거는 ae 명령어로 면적구하면 잘안구해지구요..
스플라인하고 폴리라인하고 같이 있는것도 자꾸 함수가 틀리다구
면적이 안구해지는데 방법이 없을까요..
곡선을 주로 그려서 스플라인을 많이 쓰는데 자꾸 면적에서
힘드네요…ae -> i 이걸루 구하는데요…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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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그거 뭐에요????
내부고립영역선택 할때 i 누르자나요..? 아닌가..
그건 해치 아닌가요?
ae는 이너캐드의 area명령입니다 면적값을 자동으로 타이핑까지 해주져..근데 오토캐드자체가 기본도형학적인 작업위주라서 스플라인쓰신거는 아마도 면적구하기 힘드실겁니다. pedit 조인도 안되고 bpoly도 안되니깐
그리고 스플라인 쓴다는것 자체가 정확한 것보다는 자연스러운 효과를 위한것 같은데요…그런 경우면 그냥 스플라인 쓰지마시구요 스필라인 정점수와 비슷하게 pline을 스필라인 형태와 비슷하게 몇군데 찍고 이를
pedit가서 s쳐서 스플라인 형태로 바꿔줍니다. 그럼 자연스런 스플라인 형태가 됩니다. 이때 스플라인형태의 pline를 선택하면
파란색 그립 정점이 표시될 것입니다. 그럼 이정점들을 선택해서 이리저리 옮겨서 스플라인과 비슷한 형태로 하면 유관상으로는 스플라인과 같습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해도 같은 pline라도 pedit조인은 안됩니다.
그렇지만 bpoly명령은 적용이 됩니다. 스플라인형태는 아니더라도 pline로 정확하게 촘촘한 각격으로 정점이 배열된 pline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이너캐드의 ae명령을 이용하면 자동으로 면적이 구해지겠져
그리고 기존의 스플라인은 별도의 레이어로 해서 꺼버리시면됩니다.그리고 새로작성한 피라인의 스플라인형태로된 선을 기준으로 사용하시공 …아니면 첨에 일정한 점 몇군데를 pline로 긋고 s 적용후 격자점을 옮기시던
bpoly를 모르시겠으면 pline의 스플라인화 된것을 explode로 깨면 bpoly로 딴것과 같은 좀좀한 연결된 선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를 pedit조인으로 묵어서 면적ae 에서 오브젝트선택으로 면적구
하시고 꼭 스플라인으로 면적을 구해야 된다면 각각의 스플라인의 끝점을 직선으로 이어서 생긴 다각형의 면적을 따로 구하고 스플라인 각각별도로 선택해서 면적을 구해준후 합산하면 됩니다. 모든 다각형이나 스플라인 조차도
면적산정에서 객체 선택으로 하면 다각형의끝선과 끝선을 연결하여 닫은 걸로 인식해서 면적을 산정하기 때문입니다. 둘레길이 같은 경우는 좀 다를수 있겠져…. 제일 권장하는건 피라인을 그리고 스플라인 형태로 전환하고
그립 점을 이동시켜서 형태를 맞춘후….이를 explode시켜서 pedit-join 하여 사용 하시고 면적도 산정하시는 것이 가장 확실합니다. 아님 피라인을 깨지말고 bpoly로 닫힌 형태의 별도의 pline를 생
성하여 면적산정을 하심이 옳은 듯합니다. 근데 조경하시는 분이신가요?..ㅋ 조경말고는 그리 캐드로 그런거 할일 없을 건데요..참고로 전 아파트 건축설계 합니다. ㅋㅋㅋ
우선 제가 아는 방법은 위에 것 입니다. 다른 방법이 있을 지도 모르지만 저는 더 이상은 모르겠네요.. 혹시나 위 사항 중 궁금한게 있으시면 제가 웹접속은 자주 않으니 011-9382-6424로 문자주시면 연락드리겠
습니다. 여즘 바빠서 폰을 자주 꺼놓아서요..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