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안합니다. 또 궁금한게 있네요..
궁금 1. 구속조건 관련인데요..
제가 두개의 육면체를 그려서 첫번째 구속조건을 모서리에
주었구요
두번째 는 윗면 을 같은 평면상에 구속을했습니다.
하나의 육면체를 마우스로 끌당기니까 첫번째 구속조건인
모서리를 기준으로 잘돌아가더군요..
그런데 여기 서 한가지 궁금한게 생겼습니다.
육면체가 모서리를 기준으로 돌면 돌구있는 육켠의 면과 다른
육면체의 면이 서로 만나는데 이면이 만났을때 더이상 돌지안게
하는방법좀 알려주세요..
3D 설계시 가장 안좋은 방법이 자유도를 하나 이상 풀어두는 경우 입니다. 박상희님이 요청하시는 경우는 자유도가 하나 이상 풀려있는 상태에서 특정 위치에서 멈추게 하려는 것으로 보이는데 어떠한 캐드를 쓰셔도 불가능한 방법입니다. 다만 각도 구속 조건등으로 일정 위치에 위치 시킬순 있겠죠.
어떠한 방법이든 일정 범위를 정해두고 그 안에서만 자유도가 풀리게 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굳이 원하신다면 스케치등을 이용하여 강제로 잡는 방법이 있습니다. 작품자료실에 “87번 구동 범위 구속입니다.”를 참고해 보세요.
추가로 설계가 완료된 상태라면 어떠한 경우라도 자유도가 풀려있는 부품이 있을 순 없습니다. 랙과 피니언도 어느 부품엔가 조립되어 있을것이며 이 부품도 모터나 실린더등에 의해 묶여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예를들어 랙크와 피니언 에서(또는 엘엠 가이드)
피니언이 랙크의 일정한 범위 내에서 동작하려고 한다면 불가능한가요?
흠..답변 감사합니다.. 좀더 공부하고 다시 질물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