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간 나열식의 주저리 주저리가 될지도 모르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지금 인벤터를 기준으로 한 컴퓨터를 맞출려고 합니다. 원래는 인벤터로 모델링후 시뮬레이션을 마치고 3ds max에서 렌더링 및 애니메이션을 마치려고 했으나 인벤터2008의 렌더링 퀄리티를 보고 약간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말인데 전에 회사에서 있을때 quadrofx 4400 그래픽 카드까지 달아서 썼었지만 웬일인지 조립품 1000개도 안됐는데 핸들링(화면회전)도 뻑뻑할 정도로 사양이 딸린단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때 cpu는 펜4 3.4기가에다가 메모리 2기가였던걸로 기억합니다.
혹시 여기서 인벤터를 원활히 구동하기 위한 그래픽 드라이버나 기타 다른 프로그램을 깔아야 하는 것인지요? 이번에 맞출려는 컴퓨터는 그래픽 카드를 조금만 덜 투자하고(그래도 quadro fx를 쓰는 것엔 변함이 없지만)cpu와 램을 좀 투자하려고 합니다. cpu는 코어 2듀오 와 쿼드2듀오 그리고 인텔 제온….이 세가지를 보고 있습니다만 다들 값이 천차만별이라고….이중에서 인벤터에 가장 잘 맞는 cpu는 어떤 것인지 혹시 알고 계시다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램은 죽어도 최소 4기가로 맞출 생각입니다. 1기가짜리 네개로 할지 아니면 2기가 짜리 두개로 할지 고민중(근데 램이 2기가 짜리가 나왔나요?) 만약 그렇다면 1기가짜리 네개를 쓰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2기가짜리 두개를 쓰는게 나을까요?
마지막으로 운영체제입니다.
지금 현재 가장 널리 보급되어 있는 윈도우xp와 윈도우 비스타에 대해서입니다. 얼마전 테스트 버젼으로 윈도우 비스타를 잠시 써봤었는데 그다지 나쁘단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게다가 64비트형으로 프로그램 체제가 짜여져있다는 말도 웬지 귀를 솔깃하게 하는데요…컴 사양이 웬만큼 높다면 윈xp보다는 비스타가 낫지 않을까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2000개짜리 부품의 모델이 제대로 시뮬레이션까지 가능하게 하려면 제가 위에 쓰려던 이 사양으로 될까요? 고수님들..그리고 여태까지 인벤터와 여러가지 씨름을 하면서 나름대로 인벤터에 정을 갖고 계신 분들께 도움을 청해봅니다
Tip&tech 191번에 답변을 올려 놓았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주소는…
http://inventor.gocad.co.kr/main.php?part=info&code=tiptech&mode=&load=view&id=231&start=0
저도 주저리 주저리…
나중에 직접작업해보시면아시겠지만..
그리쉽지않을듯싶습니다..2000개부품을 렌더링한장도 시간도 오래걸리는데
고유에색상다지정하고 거기서 빛효과 조절다해서
인벤터에서 구동까지 하신다면 무지어렵지않을까생각되네요..
렌더링한장이라면모르겟지만..그게아니라 동영상까지작업하신다면요..
제컴이 후달리는건알지만 램4기가짜리는 한번도 안써서 모르겠지만.
그래도 많이 힘들듯싶네요 문제는 시간인데..그시간이 엄청 들어갑니다.
100개 부품 렌더링움직임구현한거랑 500개 부품 렌더링 한거랑 많이차이납니다.그렇다고 해서 100개 부품이 렌더링이빨리되는것도 아닙니다.
거기다 색상에 빛효과까지들어가면 솔직히 100개 렌더링도 시간무지
많이 소요됩니다.
500개부품에서 1000개도 근데 2000개 부품을 렌더링애니메이션에
고요에 색상이 지정되있고 빛효과까지 주면 아마도 렌더링 거는순간
인벤터 오류로 팅겨버릴듯싶네요..안되는건 아니지만 시간이 몇배로 들어갑니다..
거기다가동영상 화질좋게한다고 그것까지 신경쓰시면..
조립이야 가능은하겠지만 스튜디오구동은 많이 힘들지않을까생각되네요..
그리고 조립품 스튜디오 넘나는드는 작업도 무지 많이 하실텐데..2000개이면 그시간도 많많치않을듯싶고요..타임라인 움직이는물체도 많이하면
컴터 다운되기때문에 ..
렌더링이나 구동이 안되는건 아닙니다..ram4기가면 무지할만하겟죠
2000개부품렌더링한게 한장이 5분만걸려도 할만하겟지만 한장렌더링하는데(한장당 5분어떻게 보면 정말 오래걸리죠 렌더링애니메이션 표현하기에는 하지만 5분정도 시간도 무지빠른거라 생각합니다..)
10분넘어가면 솔직히 렌더링걸의욕도 안생깁니다.
10분*6= 1시간에 0.6초 동영상생성 하루꼬박작업해도 10초동영상
뽑기도 어렵죠 24시간작업햇을시 10초도영상이 잘해야 생성됩니다..
초당 10프레임에서 15프레임 사이로 하신다고가정햇을시..
오류 한번도 없을시입니다..
하지만 렘이4기가라면 모르겟죠 …..
부품이 몇개 안되면 렌더링하는 스피드가 램에 차이를 확실히 빠르다고 느낄수있지만..대용량 부품그것도 스튜디오상에서는 속도가 빨라진다라고는 장담못합니다.
아무리 렘이 4기가여도 렌더링스튜디오상에 렌더링 그리쉽지않습니다.
부품수2000개 그리간단하지않습니다..
대용량 렌더링은…그 시간앞에서 압도당합니다..^^
동영상이 시간도 잘정하셔야될듯하네요 그부분은 30초짜리 아니면
1분짜리 그런것도..
그리고 인벤터2008에 렌더링을보시고 그스케일에 맞춰맥스로 작업안하시고 인벤터로 렌더링한다고 글이올려져있는데요..
맥스에서 인포트하면 그2000개부품 아마도 안열릴듯싶습니다..
전 100개 맥스로 불러와도 정말오래걸리는데..안열리는경우도 있던데..
그리고 사진한장 렌더링추출한거라면 괞찮지만..그스케일대로
애니메이션까지 구동표현하실려면 ..
빛효과 주고 색상 다지정해주고 주는것많으로도 램2기가
더 장착한게 무의미하게됩니다…거의비슷하게 렌더링이 되버리겟죠..
렌더링관련글을읽어보면 부품이 500~600개 3G 켰는데도 버벅거려서
스튜디오 활용이어렵다고 글도 올려져있고…컴퓨터를 교체한다고해서
엄청난 성능효과가있는건 아니지않냐는글도있고요.빨라지고 작업환경은
좋아지는건 사실이겟죠..RAM4기가면 당연히가능합니다..(제가말씀드린건 시간에 구애받지않고
한장이라도 렌더링이되면 가능하다라는겁니다)
2.5G기가렘도 되는데 (이부분은 반복된물체 조립이 너무많았서
그럴수도있겟지요)
부품수2000개까지는아니지만 거의비슷한
수준에 렌더링했는데 되더라고요..하지만 솔직히 생각하기도싫을정도로
오래걸렸습니다.
4기가면 당연히 가능은합니다.
작업환경속도도 다월등히 압서겠죠..
하지만 엄청난시간이소요됩니다..그거는 알고 계시는게 좋으실거같네요.
ram4기가여도 렌더링은 부품수2000개는 엄청난 시간이 소요될듯하네요
그리고 퀼리티가 실사이미지추출및동영상이라면 더더욱 시간오래걸리고요…그리고 동영상 코덱설정할때도 성능영향받지않나싶네요..화질이
좋으면 좋을수록 시간이 더오래걸린다.
렌더링시간 그거 정말무시못합니다..엄청오래걸리거든요..^^
나중에 직접해보시면 정확히 아시게될듯하네요..그부분은요…
2000개부품 스튜디오 조립품 넘나드는 작업만큼 피곤하거없습니다..
RAM4기가면얼마나 빠를지 저도 궁금하네요 그부분은..
어디까지나 제생각입니다..아닐수도있는부분도 많고요..
즐벤하세요…^^
http://inventor.gocad.co.kr/main.php?part=info&code=tiptech&mode=&load=view&id=215&start=10 대형조립품LOD 기능이라고하는거같네요..
스튜디오 구동과 조립은 어떻게 되겠지만 동영상 렌더링까지는 어렵다는 말씀이군요..흐음…
저번에작업한게 1904개에 발생이생기네요..발생생긴다는게 조립품갯수인거같은데..예전에 조성일님답변에대해제가추가해서 글남긴거 기억하실련가모르겟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