흠….레이어는 일종의 투명판입니다….흰색 레이어 그러니까 흰색 투명판을 도면에서 들어 올릴 때….흰색 투명판 위로 들어 올리면 그 위에 있는 것은 따라서 올려 지겠죠…그런데….블럭은 투명판과 달리….블럭에서 수정하여 다시 블럭화 하지 않는 한 설정 그대로이고….흰색 투명판하곤 조금 다르겠죠…블럭 기능은 매우 유용합니다…설계 시간 단축에 도움이 됩니다….제 설명이 어려우시면…다른 고수님들께서 설명을 더 자세히 드릴 것입니다….참고로 포토샵과 일루레이션(?)이 숙달 되신 분은 레이어 개념이 확실하게 이해가 되죠…..아무튼…..
색상( color) 에서나 선종류(linetype), 선두께 에서 bylayer 와 byblock 이 존재하죠 이것은 많은 차이가 존재 합니다. 일반객체를 도면에 그리고 그 객체를 선택해서 색상을 임으로 부여 했다면 차 후 레이어특성 대화상자에서 레이어 색을 변경 시켜도 임으로 변경시킨 객체의 색상은 변화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bylayer 로 되어 있는 객체는 한꺼번에 레이어 색상만 바꾸면 일제히 바뀌게 되지요. 아주 유용합니다. 하나의 레이어의 객체에 임으로 색상으로 바꾸다 보면 나중에 편집할때 까다롭거든요. 물론 필터를 사용해서 편집을 하면 되지만 bylayer 를 사용하는것보단 못하죠…
우리가 블럭객체를 만들어서 도면에 삽입해 넣었을때 이 블럭객체는 삽입했던 순간의 레이어명을 갖습니다. 그런데 블럭객체를 만들었을때 ‘0’ 레이어 가 아닌 임으의 레이어 명을 주었다면 겉으로 보기에는 삽입했을때의 레이어 명을 갖지만 속으로는 처음 블럭을 만들었을때의 레이어명을 갖습니다. 한마디로 이중레이어 명을 갖는 셈이지요… 이때 블럭의 레이어성질은 처음 블럭을 만들었을때의 레이어명에 통제를 받습니다. 또한 처음 블럭을 만들때 색상을 bylayer 로 해놓았다면 이 블럭의 색상은 블럭을 만들었을때의 레이어색상이 적용 됩니다. “0” 레이어로 처음에 만들었다면 삽입했을때의 레이어 색상을 적용 받습니다. 하지만 사용자 임으로 이 블럭의 색상을 바꾸지는 못합니다. 블럭편집에서 색상을 바꾼다면 모든 같은 이름의 블록에 동시에 적용됨으로 어느 하나의 블럭객체만 색상을 변경할려면 적용되지 않죠…
이때 ‘0’ 레이어에서 색상을 byblock 으로 지정하여 준다면 삽입했을때의 레어어 색상을 적용 받을 뿐 아니라 일반객체를 선택하여 색상을 임으로 바꿀수 있듯이 블럭객체도 임으의 색상으로 변경시킬 수 있습니다. 설명이 어렵다면 다양한 방법으로 블럭을 만들어서 직접 도면에 삽입해보고 색상을 임으로 바꾸어 보세요 ‘0’ 레이어 에서 색상을 임으로 빨간색으로 해서 블럭을 만들어 삽입해 보시고 ‘0’ 레이어 에서 색상을 bylayer 로 해서 블럭을 만들어 삽입해 보시고 ‘0’ 레이어 에서 색상을 byblock 으로 해서 블럭을 만들어 삽입해 보세요.. ‘0’ 레이어가 아닌 다른 레이어 에서도 위와 같은 각각의 색상을 변경시키면서 블럭을 만들어 삽입해서 임으로 색상을 바꾸어도 보시고 레이어 색상을 바꾸어도 보세요… 이해하실꺼라 생각됩니다.
블럭은 마우스로 영역을 선택한 부분을 블럭으로 했을 경우 부분적으로 제약을 주고…
레이어는 레이상의 전체에 제약을 가합니다…
블럭은 레이어에서 일부분만 일부분만 다르게 제약을 가해서….레이어의 구속을 피할 수 있습니다…설명드리고 보니 더 어렵게 되었네요…
레이어가 전체 차렷 라고 명령 했을 때….블럭은 나 홀로 열중 쉬어 하고 있는 셈이죠….
ㅠㅠ그럼 블럭으로했을땐 그냥 계속 제눈에 흰색으로 변하고 다른곳에 가져갔을때도 그냥 안변하는건가요?? 그런걸 왜지정해놓아야하는지…ㅠㅠ
흠….레이어는 일종의 투명판입니다….흰색 레이어 그러니까 흰색 투명판을 도면에서 들어 올릴 때….흰색 투명판 위로 들어 올리면 그 위에 있는 것은 따라서 올려 지겠죠…그런데….블럭은 투명판과 달리….블럭에서 수정하여 다시 블럭화 하지 않는 한 설정 그대로이고….흰색 투명판하곤 조금 다르겠죠…블럭 기능은 매우 유용합니다…설계 시간 단축에 도움이 됩니다….제 설명이 어려우시면…다른 고수님들께서 설명을 더 자세히 드릴 것입니다….참고로 포토샵과 일루레이션(?)이 숙달 되신 분은 레이어 개념이 확실하게 이해가 되죠…..아무튼…..
색상( color) 에서나 선종류(linetype), 선두께 에서 bylayer 와 byblock 이 존재하죠
이것은 많은 차이가 존재 합니다.
일반객체를 도면에 그리고 그 객체를 선택해서 색상을 임으로 부여 했다면 차 후 레이어특성 대화상자에서 레이어 색을 변경 시켜도 임으로 변경시킨 객체의 색상은 변화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bylayer 로 되어 있는 객체는 한꺼번에 레이어 색상만 바꾸면 일제히 바뀌게 되지요.
아주 유용합니다.
하나의 레이어의 객체에 임으로 색상으로 바꾸다 보면 나중에 편집할때 까다롭거든요. 물론 필터를 사용해서 편집을 하면 되지만 bylayer 를 사용하는것보단 못하죠…
우리가 블럭객체를 만들어서 도면에 삽입해 넣었을때 이 블럭객체는 삽입했던 순간의 레이어명을 갖습니다. 그런데 블럭객체를 만들었을때 ‘0’ 레이어 가 아닌 임으의 레이어 명을 주었다면 겉으로 보기에는 삽입했을때의 레이어 명을 갖지만 속으로는 처음 블럭을 만들었을때의 레이어명을 갖습니다. 한마디로 이중레이어 명을 갖는 셈이지요… 이때 블럭의 레이어성질은 처음 블럭을 만들었을때의 레이어명에 통제를 받습니다.
또한 처음 블럭을 만들때 색상을 bylayer 로 해놓았다면 이 블럭의 색상은 블럭을 만들었을때의 레이어색상이 적용 됩니다. “0” 레이어로 처음에 만들었다면 삽입했을때의 레이어 색상을 적용 받습니다.
하지만 사용자 임으로 이 블럭의 색상을 바꾸지는 못합니다. 블럭편집에서 색상을 바꾼다면 모든 같은 이름의 블록에 동시에 적용됨으로 어느 하나의 블럭객체만 색상을 변경할려면 적용되지 않죠…
이때 ‘0’ 레이어에서 색상을 byblock 으로 지정하여 준다면 삽입했을때의 레어어 색상을 적용 받을 뿐 아니라 일반객체를 선택하여 색상을 임으로 바꿀수 있듯이 블럭객체도 임으의 색상으로 변경시킬 수 있습니다.
설명이 어렵다면 다양한 방법으로 블럭을 만들어서 직접 도면에 삽입해보고 색상을 임으로 바꾸어 보세요
‘0’ 레이어 에서 색상을 임으로 빨간색으로 해서 블럭을 만들어 삽입해 보시고
‘0’ 레이어 에서 색상을 bylayer 로 해서 블럭을 만들어 삽입해 보시고
‘0’ 레이어 에서 색상을 byblock 으로 해서 블럭을 만들어 삽입해 보세요..
‘0’ 레이어가 아닌 다른 레이어 에서도 위와 같은 각각의 색상을 변경시키면서 블럭을 만들어 삽입해서 임으로 색상을 바꾸어도 보시고 레이어 색상을 바꾸어도 보세요… 이해하실꺼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