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t 2012에서 export fbx를 해서 맥스로 넘길려구 합니다.
그런데 제가 잘못해서 인지
맥스에서 재질별로 넘겨지지 않는군요
저는 창문틀과 유리에 재질을 지정했는데
머터리얼에서 각각의 재질을 가지게 되더군요….
제가 원한것은 유리재질은 다 유리재질로 지정되어야 하는데 MultiMat_1141등 여러개의 머터리얼로
나뉘어지더군요
그리고 프레임과 멀리온과 유리등이 각각 나뉘어 질거라고 생각했는데
Editable Mesh로 나뉘어져 나오더군요.
그리고 유리와 프레임, 멀리온의 ID로 다 같이 나오더군요 그리고 유리들이 각각 되어서
다 하나씩 선택해야 하더군요…….
제 질문의 요점은
1. 창, 문, 유리가 각각의 메쉬로 분해되어서 넘어가던지 아니면
2. 창이나 문등에서 프레임, 멀리온, 유리등이 각각의 같은재질로 묶였으면 합니다.
방법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bluetreesLv.0
export fbx 시에 머터리얼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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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revit 과 max 는 서로 성격이 다른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 생각과 달리 max는 벽, 문, 창과 같은 건축요소를 이해못합니다.
revit은 건축모델링이라 벽, 문, 창 요소가 기본적으로 제공되고, 하위요소를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문은 문의 패널(문짝), 문 프레임, 문 손잡이, (기타 유리가 있는 경우 유리) 등의 하위요소가 합쳐진 결과가 문 입니다.
하지만, max는 이런거 없습니다. 문이라는 요소가 없습니다. 문이 아니라 면(face)의 조합입니다. 문 패널도 면이고 문 프레임도 면입니다. 면과 면의 합쳐진 메쉬(mesh)이지 절대 문이 아닙니다.
fbx로 넘어갈 때 max에는 문,창이 없기때문에 면으로 인식되는것이고 합쳐서 mesh로 처리하는 것입니다. 즉, 두 프로그램의 요소 인식 방법은 다릅니다.
서로 다른 성격의 두 프로그램간의 데이터는 절대 원본과 같이 넘어가지 않습니다. 이 점을 알아야 합니다.
그럼 질문 내용으로 갑니다.
1. 창, 문, 유리가 각각의 메쉬로 분해되어서 넘어가던지..
이거 결론적으로 (지금까지 테스트결과) 안됩니다. 앞의 글에 설명했듯이 max는 건축프로그램이 아니므로 문, 창이 아닌 면으로 처리되기 때문입니다. (fbx 보내기 옵션을 다 체크해봐야겠지만..보내기 옵션에 그러한 옵션 자체가 없습니다.)
2. 창이나 문등에서 프레임, 멀리온, 유리등이 각각의 같은재질로 묶였으면 합니다.
-> 이렇게 되면 안됩니다. 질문을 잘못 이해했는지 모르지만, 질문내용 그대로 해석하여 창의 프레임도 유리, 프레임도 유리면 그것은 잘못 된것입니다.
창,문의 하위요소 재료를 max에서는 멀티(multi, 한글로는 다중??)재료로 인식합니다.
문의 프레임은 1번, 문짝은 2번, 기타 다른 요소는 3번과 같이 번호를 부여하고
하나의 다중재료에서 1번은 프레임에 맞는 재료, 2번은 문짝에 맞는 재료를 주는 방식입니다.
결론적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재료나 모델링 요소가 움직이지 않는 다는 것인데,
두 프로그램의 성격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고 재료 지정 방식과 모델링 인식 자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fbx로 넘어온 데이터는 max에서 그대로 렌더링 하거나 재료의 특성만 변경해주는 수준에서 활용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으로 판단됩니다. 이에 대해서는 각각의 의견이 다를 수 있습니다.
네 답변에 감사합니다. 2번째 질문은 프레임은 같은 머터리얼로 지정되어 있는데 fbx로 넘겼을때
각각의 머터리얼로 받아들이기에 프레임은 같은 머터리얼로 지정되었으면 같은 머터리얼로 넘길수는
없는가에 대해서 한 질문입니다.
작은 질문에도 많은 신경을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