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iFeature와 iParts를 모두 사용하지만 프로파일의 경우 iFeature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첨부된 파일을 사용하여 새 부품파일을 열고 스케치는 삭제후에 삽입평면은 원점에있는 +를 열고 적당한 평면을 지정한 후에 길이를 기입하면 됩니다.
여러 규격의 프로파일을 하나의 iFeature로 해결하려고 하지 마십시오 단면 형상이 메이커마다 다르기도 하지만 크기에 따라서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불가능합니다.
체결 홈과 같은 단면의 형상도 설계시에 참고로 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크기 규격별로 따로 만들되 길이만 변경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부품도를 구하는 방법에 대하여.
프로파일을 직접 그렸던데 부품을 직접 그리는 것은 시간도 낭비되지만 규격에 맞추기도 어렵습니다. 직접 만들지 않더라도 얼마든지 2D나 3D도면을 구할 수 있습니다.
국내 메이커는 2D 도면 밖에 구할 수 없으므로 그 것을 가지고 3D 도면으로 만들어서 활용하면 됩니다.(반복하여 활용하려면 iParts나 iFeature File을 만들어 두면 더욱 좋을 것임).
프로파일의 경우 국내에는 대영,세풍,남선 등 여러 메이커가 있으며 그 곳에서 2D 도면을 구할 수 있고 본인은 주로 세풍의 프로파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프로파일의 단면 형상이 적합하다고 판단되었고 또한 구하기 쉬웠기 때문입니다.
외국 메이커는 WEB2CAD(영국 또는 일본)에서 손쉽게 세계 각국에서 생산하는 제품의 3D 도면을 구할 수 있습니다.(PowerParts를 사용하여 자기 컴퓨터에 직접설치도 가능함.)
THK나 미스미와 같은 메이커의 제품은 국내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므로 WEB2CAD를 활용하여 3D 도면을 구하여 직접 설계에 활용할 수 있지만 국내에서 구할 수 없는 메이커의 제품은 참조용 으로 만 활용합니다.
* WEB2CAD의 활용에 대한 상세한 방법을 알고 싶으신 분은 리플바랍니다.
iParts는 Profile_2525.ipt를 사용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