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첨부 해 놓았습니다..
원래 동그란 파이프 모양이 아래 위 ㄷ 자 모양으로 되어있는 형상인데요.
그린색으로 해 놓은 부분은 ruled surface 로 동그라미 부분을 클릭하여 이어줬습니다..근대 문제점은 여기서 ruled surface 는 같은 라인에 있어서 ruled surface를 하려는 동그라미가 있는 쪽으로 유씨에스를 변경하고 작업하고 또 다른쪽 동그라미 부분도 유씨에스를 그쪽으로 다시 변경해서 작업하고 있는데 문제점은 ㄱ 자로 휘어진 부분은 어떻게 해야하죠??
거기는 revovled suface 를 사용해야 하는데 제가 이어져야 할 부분의 좌표계가 서로 틀리잖아요…. 라운딩 되어 있는 부분의 중심에 회전축을 잡아서 그어야 한다는건 알고 있는데 좌표계를 어떻게 두어야 서로 다른 좌표계의 곡선을 이을수 있을까요????
시~~~~원한 대답좀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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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된 도면과 같이 하려는것으로 보입니다.
사용된 명령은 ucs, revsurf, line, mirror, copy 명령만 사용했습니다. (더 있나???)
line, mirror, copy 는 설명이 필요없겠고,
ucs와 revsurf 가 키가 되겠네요…
이것을 어떻게 설명해야 상대방이 쉽게 이해가 될런지.. @@ 어렵네요..
3차원 내용을 글로 설명하려니.. 그것도 어렵지만, 상대방에게 올바르게 전달될지도 의문이라…
게시판을 통한 답은 어렵고, 오프라인상에서 3차원강좌가 있게되면 참석해보세요..
예! 제가 원하던건 저건데요…..REVSURF의 이해를 제가 못한거 같네요….답은 못찾았습니다..찾을때까지 이불속으론 절대 들어가지 않을껍니다..친구넘이 학교에서 받은 과제라고 하는데
왜 내가 이러는지…ㅜ.ㅜ REVSURF 를 하기 위해 동그라미 앞에 회전축을 그어야 한다고 알고 있는데 그 축을 그을려면 좌표계를 어디에 두고 그려야 할지….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렇습니다. 회전축을 그려야합니다. 그때 사용된게 line 명령이고, 이때 UCS로 상황에 맞게 좌표계전환도 이루어져야하고, Revsurf 로 원선택,축선택 그리고 1/4(즉 90도만) 돌려야 됩니다.
처음 원본도면에서 축만 그려서 다시 첨부해볼테니.. 연구해보세요..
처음 원본도면에서 revsurf 될 축을 추가했습니다.
빨간색으로 그려진 축을 중심으로 원을 revsurf 하면 됩니다.
이때 360 가 아닌 1/4 인 90도 (or -90도)로 돌려야됩니다.
파란색으로 그려진 축 2개는 완성한 부분입니다.
— 맨숄님의 글
그림 첨부 해 놓았습니다..
원래 동그란 파이프 모양이 아래 위 ㄷ 자 모양으로 되어있는 형상인데요.
그린색으로 해 놓은 부분은 ruled surface 로 동그라미 부분을 클릭하여 이어줬습니다..근대 문제점은 여기서 ruled surface 는 같은 라인에 있어서 ruled surface를 하려는 동그라미가 있는 쪽으로 유씨에스를 변경하고 작업하고 또 다른쪽 동그라미 부분도 유씨에스를 그쪽으로 다시 변경해서 작업하고 있는데 문제점은 ㄱ 자로 휘어진 부분은 어떻게 해야하죠??
거기는 revovled suface 를 사용해야 하는데 제가 이어져야 할 부분의 좌표계가 서로 틀리잖아요…. 라운딩 되어 있는 부분의 중심에 회전축을 잡아서 그어야 한다는건 알고 있는데 좌표계를 어떻게 두어야 서로 다른 좌표계의 곡선을 이을수 있을까요????
시~~~~원한 대답좀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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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처럼 3d 작업을 하다보면 제일 곤란을 겪는 부분이 바로 ucs의 설정인 것 같습니다.
또한 Surface Modeling의 명령어인 RuleSurf, Tabsurf, Revsurf, Edgesurf의 적절한 활용도 그렇구요..
1. 님의 도면상에 처음에 직선구간을 생성할때 Rulesurf로 작업을 했다고 했는데 그런 직선 파이프를 생성할땐 tabsurf로 하는게 훨씬 수월하다고 생각이 되구요 ..
2. 곡선부분의 surface modeling은 우선 ucs 설정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revsurf라는 놈은 글자 그대로 회전곡면이므로 원의 단면을 어느 축을 중심으로 회전시켜야 하는지가 관건인거지요.
도면상에서 보면 각각의 원이 xy 평면상에 그려진 것도 있고, zx 평면, yz평면상에 그려진 것등 으로 구분할 수가 있는데..
좀더 쉬운 말로 하자면 2d 평면에 그려진 원(평면도에서 보면 위에서 바로 원으로 인식되게 그려진 원)은 회전축이 z축이어야 하므로 UCS를 X나 Y를 90도 회전한 뒤 일정한 선을 긋고(이게 회전축이 됩니다.) 다시 WCS로 돌아와서 REVSURF를 실행하면 되구요.
3. ZX,YZ 평면상에 그려진 원 즉 평면에서 보면 선으로만 보이는 원의 회전축은 XY 평면과 나란한 축을 만들어야 하므로 그냥 원을 중심에서 원하는 방향으로 선을 그은 뒤 REVSURF를 하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회전축은 언제나 회전단면인 파이프단면 원이 아니고 의자(?)의 각 모서리가 되는 원의 중심에서 그려져야 합니다.
말로만 설명하려니 좀 어렵네요…
답글감사합니다..여기서 많은 정보얻어서 오늘 회사에서 이해하고 지금은 콤프레샤 안에 들어가는 스프링 배관을 그리고 있어요 ^^;; 요것만 마저 그리고 자야할듯…좋은 아침 맞이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