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질문——————————————
r12를 하다가 중간에 쉬고 2000버전을 할러니,,, 실력이 딸리네여..
예전에 r12경우에는 invisible를 할 경우에 단축키 i를 치고 3dface 처리한다음에,
3dface invisible처리한것을 볼러면 show????했는데,,,
2000에는 그런 기능없나여?
글구 2000은 invisible하는 방법도 조금 틀리는데, 가르쳐 주시면 감사합니다.
p.s얼릉 3차원 해서리 맥스로 애니메이션 돌러야 해서,,,,
——————–답변———————————————
invisible 기능 있습니다. 그게 없으면 3차원 작업에
문제가 생기지요..
3d face 명령에서 필요한 곳에서 i 그냥하면 되요…
2000에서는 command 에서 invisible 옵션이 나타나는 데요…
——————— 또 다시 질문———————————–
제가 질문한거랑 답변이 다른데요.
invisible없어도, 3차원 작업에 문제가 없어요.
단지 용량이 늘어나는 것 밖에는…
몇가지 알러 드리까여.
3d솔리드로 하면 되여, 단지 용량이 약 두세배가 됩니다.
또 한가지 방법은 chprop를 사용하여 두께를 주면 윗면만 막히지 않기 때문에.
그 모양대로 2차원으로 그린다거나 복사해서 역시 chprop의 뚜께를 줘서 처리하면 되여.
위의 대충 헛소리이고 -_-;
본래으로 들어 가서…
그 invisible은 제가 알기로는 캐드 0.9부터 되는 걸루 알고 있고,
글구 invisible을 모르는 것이 아니고,
3dface invisible을 하게 되면 선택이 안되기 때문에.
어떤 명령을 처야 선택할 수가 있는데,
제가 물어 본것은 그 명령어와,
invisible이 r12와 조금 달라서 물어 본겁니다.
답변한것은 감사하지만.
너무 성의 없는 답변 같네요, 제 주관적으로……
기분 나쁘셨다면 죄송합니다.
invisible은 면을 구성할때 테두리를 표시 하지 않는 거죠..
솔리드로 그린다면 문제 없겠지만…
솔리드로 그리기 힘든 객체가 얼마나 많은데요..
surface 방법으로 캐드에서 3차원을 그릴 때는 invisible이
없으면 안되는 거구요…
테두리가 없어 선택할 수 없을 때는 테두리를 보이게도 할 수
있는 건 당연히 있죠..
이전에는 showedge, hideedge 옵션으로 보이게 안보이게 가능했구요..
지금은 properties 이용해서 면 선택하면 모서리중에 가리기로
되어 있을것을 가시성으로 바꾸면 테두리가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