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 예전에 손으로 도면을 그리던 50대의 구세대입니다.
올해부터 오토캐드로 도면그리는법을 혼자익혀서 이젠 그리는작업은 어느정도 하고 있는데
도면을 템플릿 도각에 집어넣는 방법및 축척에 대하여 전혀 이가 잘 되지 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이 도면축적을 예상하여 그 축적에 맞는 도각을 만들어서
작업을 하는지, 일대일로 그냥그리고 나서 축적에 맞는 도각을 만들어
그속에 그림을 집어 넣는지 가 궁금하고 다른사람이 그린 도면을 불러와
화면에 띄우면 한쪽구석에 조그만 하게 겨우 보이는경우가 있는데
매번 줌 fit를 하지않아도 되도록 축적이나, 화면 limit 기능 등으로 정할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가르쳐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초기작업환경설정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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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드에서는 모든 작업이 1:1로 이루어집니다.
1:1로 작업하신 후에 scale을 조절하셔서
원하시는 도각안에 객체를 넣으시면 됩니다.
수작업을 할때와는 다르지요.
다른 파일을 불러오실때에는 insert 또는 xref라는 명령어를 이용하구요.
원하시는 답변이었는지 모르겠네요.
그럼 수고하시고여.. 열심히 하세요..^^
insert는 많이 써봐서 잘아겠는데여.. 2002 쓰면서 xref 라는 명령어도 있더라구여..external reference 의 줄임말정도는 아는데 layer 를 사용하다보면 xref 는 앟지워지더라구여..
xref 는 어느때 사용하면 insert 와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욕심같지만 .. 자세한설명 부탁드려요,,^
insert는 block이나 wblock 등 저장한 파일을 현재
작업영역으로 삽입하는 명령어이그여.
xref는 insert와 비슷한데요 외부파일을 불러오는 명령어예요.
머라고 설명해야할지…
음.. insert보다 기능이 다양한데요..
공동작업을 할때 마니 쓴다고 합니다.
현재 작업영역에서 올릴 수도(보이게) 내릴 수도(안보이게)할 수도 있그여
그 안에서 편집이 가능합니다.
또 불필요한 도면(xref로 불러들인 객첵)을 삭제할 수 도있고여.
마음은 급한데 머리가 안좋아서 손발이 안맞네요..
지금 쪼매 시간이…
고수님들의 자세한 리풀이 있을거예요..
죄송하그여 수고하세요.. 그럼…
우물개구리님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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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ert는 많이 써봐서 잘아겠는데여.. 2002 쓰면서 xref 라는 명령어도 있더라구여..external reference 의 줄임말정도는 아는데 layer 를 사용하다보면 xref 는 앟지워지더라구여..
xref 는 어느때 사용하면 insert 와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욕심같지만 .. 자세한설명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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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insert를 많이 사용하시죠. 하지만 블럭은 화일양이
커지는 단점이 있답니다.
삽입해야 하는 화일이 덩치가 클경우 xref를 사용하시면 편리할 텐데요.
화일양을 거의 차지하지 않거든요. 그러나 xref된 화일은 수정할 수
없답니다. 수정하시려면 원본을 수정하셔야 합니다. 이런 경우
xref된 화일도 자동으로 수정이 되지요. 공동작업하실때도 편하지요.
xref된 그림의 layer라든가 그외 속성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14를 쓸적에 그리구 지금 2002를 쓸적에도 어느 object 속성을보면 xref 가 있습니다
전 한적두 없고 할줄도 몰랐는데 언제 어떻게 이렇게 쥐도새도 모르게 xref 가 돼었는지궁금하네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