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동 뷰포트에 대한 개념을 잘 모르겠습니다.
다른 뷰포트와 비교해서 알기 쉽게 설명좀 해주시겠습니까?
감사합니다. 수고하십시요..
부동 뷰포트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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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하고 계신 캐드 버전에 어떤것이고
정확하게 알고 싶은 명령어를 말씀해
주시면 좀더 설명이 쉬울것 같습니다.
네.. 깜빡 했네요.
제가 사용하는건 2000이구요..
도면 공간에 여러가지 뷰들을 배치할 때..
solview 명령을 하기 위해 도면공간으로 이동하면서
발생하는 의문입니다.
맨 처음 도면공간으로 전환할 때 그래픽 영역은 도면을
의미하는 빈 공간이 나타나게 되는데 그 곳에서 모델공간의
다중 뷰들을 부동 뷰포트들로 배열하게 된다는데…
이게 무슨 말인지..
좀..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우선 캐드 버전과 는 상관없이
종이 영역과 모델 영역을 존재 합니다.
2000 에서는 화면 하단 부분에 종이영역과 모델 영역이
표시 되므로 마우스 클릭만으로 변경이 가능하구요.
모델영역을 말 그대로 물체를 모델링하는 공간이구요.
종이영역을 그린 물체를 판넬 작업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쉬워요.
paper space(종이영역)으로 변경후에는
작업하고자 하는 종이 크기가 있겠죠. limits로 설정하시구요.
mveiw 명령으로 원하는 만큼 물체를 배치하면 되는 데요…
solview는 solid 3d 물체를 그린 후 단면을 따서 치수 기입을 할때
유용한 명령이예요.
예전에는 2차원으로 단면을 그리구 그것으로 3차원 모델링을 작업
하는 과정 즉 2중으로 그려야 하는 부분이 있었는데요.
solview 3차원 물체를 바로 그려서 종이영역에서 필요한 면을 지정
하시면 그 단면이 바로 선 형태로 만들어 지기 때문에 치수만 표기
하면 됩니다. solview도 좀더 쉽게 쓰실 려면 UCS를 잘 아신후
사용하시면 필요한 단면을 쉽게 뽑아될 수 있습니다.
캐드를 말로만 하려니 보시는분이 잘 이해 하시기가 어려울
것 같네요.
캐드 책에서 tilemode 부분을 잘 살펴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꺼란 생각이 드네요.
고마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