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립품을 많이 작성하다 보면 이런 현상이 거의 매번 발생하던데요.
원래 등각투영으로 제대로 나타났던 부품이 조립품을 이리 저리 돌려서 살피고, 기준 바꾸고 하다보면 등각투영이 제대로 안되더군요.
F6을 누르니 애매한 각으로 투영이 되고 하는데 아무래도 기준축이 틀어진 듯 싶어서요.
공통뷰 상태에서 보면 그 틀어짐 현상이 바로 보이더군요. F6 눌러도 공통뷰에서 각 면과 꼭지점을 가르키는 초록색 화살표가 다 틀어지는 것이 보이는데 이것을 다시 제대로 바꿔주는 방법이 없을까요?
답변 좀 부탁드립니다.
인벤마니아Lv.0
인벤터2008 조립품에서 틀어진 축 수정하는 방법 좀 알려주세요.
공유
조립품 만들때 가장 첫번째 불러온 PART가 기준이 됩니다.
기준이 되는 PART가 기준이 틀어지면 그뒤로 불러온 PART도 모두 기준에 맞춰 조립하게 되어서
기준이 모두 틀어집니다. 또한 조립품에서 새로 작성한 part도 모두 기준이 틀어져서 작성됩니다.
한번 틀어져서 조립된 많은 부품 조립품은 되돌릴려면 너무 고됩니다. 아님 새로 *.iam을 열어서 아무거나 세로 불러들여서 기준을 잡고 해당 조립품을 불러서 기준에 같다 붙이면 가능할지도…..
그래서 처음에 불러온 PART는 절대로 “구성요소 회전(G)” 로 회전시키지 마세요. 기준이니까^^
그럼 처음 단계부터 이미 그것을 고려해서 조립해야 된다는 말이군요. 이미 틀어진 축은 그럼 인벤터에서는 더이상 수정이 불가능하다는 얘기가 되는 건가요? 조립품 축이 틀어지게 되었다면 다시 처음부터 조립해야된다니….너무 불편한 거 같아요…..ㅠㅠ
기준이되는축의 기준을 푸시고 기준이되는 축을 조립품의 원점에 구속조건을 주시고 다시 기준을 설정하시면면됩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조립품이 수십개의 단품들로 여러 방식으로 조립되어 있으니 윗분의 방법을 적용해도 안되는 경우도 있더군요. 물론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조립품 원점에 구속조건을 주니 기존에 있던 메이트와 조립품 상태에서 새파트 작성하여 만든 파이프 류 등의 스왑 제품에 에러 메시지가 뜨면서 다시 이전 화면으로 돌아가야만 하는 사태를 보게 되었습니다.
결론은, 아무래도 처음 조립을 할 때, 기준이 되는 부품을 끝까지 기준으로 유지하는 방법이 최선인 듯합니다. 암튼, 답변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