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서울 모 대학교에 다니는 도시공학과 3학년 학생입니다.
내년에 휴학을 해서 일반적으로 저희들이 진로로 잡는 도시쪽 엔지니어링이 아닌 빔설계쪽으로 공부를 해볼까 생각중인 한 학생입니다.
이 생각을 갖게 된 이유가 수업중에 며칠 전에 빔설계에 대해 학교에서 설명회를 왔는데. 빔설계쪽도 도시설계를 알고 있는 학생이 필요로 한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던데… 막상 솔직히 그사람들을 그냥 무작정 믿기 힘들었던건… 그 회사자체가 지금 인원이 모잘라서 신입인원을 뽑는중이었습니다… 그래서 질문을 드리는데 제가 도시공학과를 나와서 내년 쉬면서 따로 공부를 해서 빔설계쪽으로 간다면 그것도 메리트가 있을까 해서 궁금합니다… 지금 생각하고 있는 진로가 내년에 휴학하고 기사자격증과 토익을 갖추고 빔설계쪽 그쪽이 아니면 GIS쪽으로 공부를 할까 생각중인데… 솔직히 제가 캐드를 남보다 잘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어서 인지 빔설계쪽이 끌리는것도 사실이고요… 하지만 도시공학과 나와서 빔설계를 한다는것 자체가 메리트가 없다면 이쪽으로 갈생각은 없는것이고요…(솔직히 대학교 졸업해서 고등학교 졸업하고 같은 대접받긴… 좀 그렇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그동안 쏟아부은 등록금도 있고 노력도 있고 한데…)
아 그리고 점점 회사들이 빔설계방향으로 회사측에 요구가 들어온다고들 하는데 개인적으로 보는 빔설계에 대한 장래성은 어찌보시는지도 궁금하네요… ^^
한학생의 미래에 대한 중요한 질문이니 자신이 생각하시는것을 진솔하게 이야기해주셨음 좋겠습니다^^
아 그리고 빔설계를 배우기 좋은 장소가 있다면 어느곳이 있는지도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설명회 온 사람들은 우리나라에선 Revit이 빔설계에선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하는데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으신분 답변도 감사히 받겠습니다.)
공유
BIM 설계는 설계를 위한 수단(도구)입니다.
BIM설계다 아니다를 떠나 어떤 분야에 종사하고 싶은지를 먼저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시설계분야도 물론 넓은 의미에서 BIM설계의 개념이 도입되면 좋습니다. 하지만 BIM의 건물의 정보를 담는 것이라면 도시설계는 건물 그 자체 보다는 도시가 갖는 인프라(도로, 상하수, 전력,가스 등) 설계 및 관리의 이슈가 더 큰것이 사실입니다.
도시설계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의 내용을 담을 수 있는 BIM 설계 도구를 찾아 보세요..도시설계에서 일단 Revit은 용도에 맞지 않습니다. (단, Revit이 건물의 BIM설계에서 가장 넓은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건물설계가 끝나고, 도시설계가 끝나면 이 두 분야의 데이터가 하나로 통합되어 활용될 수 있어야하는 점을 고려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