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울카페 만들고 나서 첨 질문 올리는거 같어….
인벤터6 서비스팩2입니다.
부품 스케치에서 문자를 음각하려고 새스케치를 하니 스케치면이 좌표계 영향으로 뒤집히네요. 여기에 글자를 입력하고 돌려 보려 했으나 문자편집창에서 회전및 문자 유형이 disable 되어 있어서 편집도 불가능하군요
왜 disable되는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부품 스케치의 문자입력에 대한 유형설정은 어디에 있는것인지
디폴트 값으로 iso가 선택되어 있는데 편집하는 곳이 없네요
오로지 방법이라구는 스케치면의 좌표계편집으로 똑바로 세워놓고 문자를 입력하는 방법 뿐이군요.
예를 들어 집이 한채 있는데 문패를 정면에 인쇄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정면에 스케치를 잡으니 z좌표의 음과양의 방향이 반대인지라 집이 뒤집히네요. 여기에 글씨를 쓰면 똑바로 써지고 글자를 회전할 수가 없습니다. 문패에 이름이 뒤집히게 생겼네요.
혹 관련된 정보 아시는 분은 도움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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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구지하철 희생자를 추모합니다!
캬~~방장님 질문에 머찌게 답해줘야하는데~~ 안되네~~~
^^; 다음 버전에서 해결 되겠죠….
부품스케치와 도면, 이 두 환경에서 같은 문자형식 창을 사용하고
있지만, R6에서 두 환경의 유형이 아직 통합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부품스케치 환경의 유형이 R6에선 disabled가 되었습니다.
회전이 disabled된 경우는 인벤터 도움말이 말해 주는군요 –>
"부품 스케치에서 첫 번째 옵션만 사용가능합니다(0도 회전)."
그럼 회전을 어떻게 하냐구요? 문자 작성 후 생기는
문자 둘레에 직사각형 있죠? 그 직사각형과 스케치 형상들 사이에
치수 및 구속조건을 적용하면 해결됩니다.
스케치면이 좌표계 영향으로 뒤집힌다는 질문은 제가 완전히
이해를 못하겠는데요.
부품에서 새 스케치가 만들어질 때, 선택된 부품 평면이나
작업 평면의 좌표계를 따라갑니다.
선택된 평면의 normal 방향, 즉 평면에서 바깥으로 향하고 있는
수직 벡터 방향이 항상 새 스케치의 +Z 방향이 됩니다.
물론 오른손 법칙이 사용되고요 (+x:엄지, +y:검지, +z:장지).
똑바로 생성된 문자가 그래픽 창의 카메라를 180도 돌릴 경우
뒤집혀 보이는 건 당연한데, 방장님의 질문이 이와 같은 경우인지는
확실히 모르겠네요. 방장님의 문패 예가 저를 더 헛갈리게 하네요^^
방장님의 질문을 이해하신 회원님들, 답변 달아 주세요.
자료실에 ipt 파일을 올리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부품에서 새 스케치가 만들어질 때, 선택된 부품 평면이나
작업 평면의 좌표계를 따라갑니다.
선택된 평면의 normal 방향, 즉 평면에서 바깥으로 향하고 있는
수직 벡터 방향이 항상 새 스케치의 +Z 방향이 됩니다.
물론 오른손 법칙이 사용되고요 (+x:엄지, +y:검지, +z:장지).
->>>이부분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z방향은 말씀하신 부분이 맞지만 x와 y를 어떻게 정의 할지는 기존 피쳐의 좌표계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러니까 기역자 모양의 꺽쇄에 새스케치시 정의된 평면이 어떠한 좌표를 갖고 있는냐에 따라 기역자가 기역자로 정면보기가 될 수도 있고
니은자로 정면보기가 될 수도 있죠. 만일 니은자로 정면보기가 됐을때
글자를 쓰면 결과적으로 기역자 모양위에 글자를 거꾸로 쓰는 결과가 나옵니다. 그래서 글자를 180도 회전 해야 하는 필요성이 생깁니다.
->>>에고 나도 설명하려니 힘드네…..
방장님께서 뒤집힌다고 하셔서, "ㄱ"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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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럼 보인다고 하시는 줄 알았습니다. "ㄱ"자를 쓴 투명한 비닐을
뒤집어서 볼 때 나타나는 모양이죠. 그래서 제가 z 방향이 어떻구
카메라를 180도 돌리구 어쩌구 저쩌구 했던거구요. ㅎㅎㅎ
"ㄱ"자가 "ㄴ"자로 보이는 경우라면, "upside down"일 때군요.
방장님 말씀대로 스케치의 x와 y 방향 때문에 그렇죠.
그럴 경우 스케치를 좌표계 편집 (Edit Coordinate System) 해서
스케치의 x와 y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물론 그렇게 해서
스케치 좌표계를 180도 회전할 수 있구요.
또한 제가 먼저 답변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문자 둘레의 직사각형에 치수 및 구속조건을 적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근데, 뭐니뭐니 해도 문자형식 창에서 90도, 180도, 270도로
회전시키는 게 최고로 편하겠죠. 근데 그 기능이 도면에서만 되고
부품스케치에선 안 되다니…
부품스케치에서 유형이 disabled 된 건, R6에서 아직
도면과 부품에서의 유형이 통합되지 않아서 그렇다지만…
회전 기능이 disabled 된 건 저도 왜 그런지 모르겠어요, 흑흑
아뭏든, 뒤집힌다는 말….
정말 사람 뒤집히게 만드네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