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궁금증해결을 위해 머리가..뽀사지도록^^*
윤곽선을 잡고..표제란을 그립니다…
그럼..보통..테두리의 크기가..420*297아니면…594*420 이 됍니다
그안에..1800*2500크기의 도면을 집어넣을려면..스케일을 줄입니다..
스케일을 줄이는방법 말고..테두리의 크기가 변수가 돼던지…
도면의 크기가 변수가 돼서 스케일을 줄이지 않고 그리는 방법은 없나요?
아우~~!!진짜로….쉽고 간편하게 스케일 적용하지 않고 그리고 싶어용..
그리고, 스케일 줄일때…1:50으로 그리면 님들은..스케일에…0.02를
적용하시나요? 간편하게 50으로 줄이겠습니다하고 글쓰면 돼는방법없낭?
^^”…뽀사질려는 머리를 붙잡고 나는 오늘도 일한다…
출력하실때 하는 방법문제인거 같은데염
1.
zoom을 이용한 스케일 설정법
스케일은
tilemode <0>에서 mspace를 한후에
zoom(n/nxp) 명령어를 사용하거죠
만약 1/40으로 출력을 하고싶다면
Command: z
ZOOM
Specify corner of window, enter a scale factor (nX or nXP), or
[All/Center/Dynamic/Extents/Previous/Scale/Window] <real time>: 1/40xp
Regenerating model.
Command:
2.
mvsetup을 이용한 스케일 설정법
mvsetups는
Command: mvsetup
Initializing…
Enter an option [Align/Create/Scale viewports
/Options/Title block/Undo]: s —-(이게 scale을 사용한다는 검니다)
Select the viewports to scale… ___(여기서 테두리선 선택)
Select objects: Specify opposite corner: 1 found
Select objects:
Set the ratio of paper space units to model space units…
Enter the number of paper space units <1.0>: 1
Enter the number of model space units <1.0>: 2
Enter an option [Align/Create/Scale viewports/Options/Title block/Undo]:
이건 1:2 라는 뜻이죠
mvsetup 이게 더귀찮아요
그냥 zoom( n/nxp)사용 하세염
3.
종이 영역과 모델 영역 변경법.
출력스케일은 항상 종이영역에서 모델 서페이스로 전환한 후에
model space는 출력영역에서 그림을 그리고 편집을 위한 곳이지염
paper space은 출력을 위한 영역이라 하면 되겠네염
paper space에서 그림을 그리고 수정을 하려면
model space(mspace)를 치시면 됨다
예를 들어서 model상태에서는 무조건 실크기로 그림을 그리지염
이걸 a4, a3 이런데다 스케일에 맞춰서 한다고 해보세염
일일이 모델에서 크기 조정을 할수는 없자나염 특히 치수 쪽에 난감하죠
물론 하는 방벙은 있습다 그러나 용지 크기가 바뀔때마다 바꿔준다는건 말이안되죠
그래서 model상태에서는 무조건 실크기로 작성을 하구염
paper space상태로 들어가서 스케일을 맞추기 위해서 model space를 사영하는 거지염
tile 이거 화면 하단에 있는거 맞지염 떠블 클릭하면
model에서 paper space로 넘어가죠(ucs아이콘모양이 바뀌잔아염)
커맨드상 명령어가 tilemode 임다 1—> 0
그러면서 옆에 model이 paper로 바뀌지염
이상태가 paper space이구염
여기서 다시 paper을 떠블 클릭하면 model space로 바뀌죠
이상태가 출력상태에서 도면을 편집할수 있는 상태가 됨다
다시 paper space로갈려면 다시 떠블클릭
완전히 출력영역에서 벗어나 model가고 싶으면 불꺼진 tile 떠블 클릭
널심히 바지런히..^^
으헉…….도면을 꺼꾸로 그리는 분이 아직두…^^
님!! 도면그리는 방식을 바꿔보시는게..
도면 그리는 방법이 엄청나게 잘못됬네요..
종이가 작다구 거기다가 큰거를 꾸겨 넣다니…
생각을 바꿔보세용..
1/50스케일이라면…박스를 50배 키움니다..
※ 캐드작업시 모든 도면은 1:1 축척으로 그립니다..
스케일이 1/50이라고 0.02곱해서 그리면 머리에 쥐나겠죠?
일단 1:1로 그리시구요..
그담에 거기에 맞는 박스를 넣는거예요..
전 mvsetup쓰는데..생각보다 편해요..
리미트하고 박스(종이크기)까지그려줍니다…
박스까지 작업하신다음 출력하실때보면..
r14에서는 scale fit끄고 그아래에서 출력스케일 주면 되구요..
2000의 경우 scale를 custom으로 놓고 출력스케일 주면되요..
또 강조하지만..모든 도면은 1:1로 그림…^^
이해 안가시면 멜주세요…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