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터를 접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초보질문을 합니다.
작업평면을 잡을때 작업평면을 설정한 다음 그 작업평면을
회전을 할수 있는지, 그리고 접선으로 잡을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작업평면에 대하여…..
공유
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 비밀번호를 재설정하려면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해당 질문을 신고하는 이유를 간단히 입력해주세요.
해당 답변을 신고하는 이유를 간단히 입력해주세요.
해당 유저를 신고하는 이유를 간단히 입력해주세요.
개념이 잘 안서 있으신것 같아 ..
작업평면 만드는 방법 소개 함니다.
work plane
1.3point- 공간상에 3점을 선택하면 그세점을 지나는 작업평면 완성
2.offset- 한 평면과 평행하고 옵셋값을 가지는 작업평면
3.plane+point- 한 평면에 평행하고 그 점을 지나는 평면
4.plane+line+angle- 한 면에 평행(같은 면에 있지않아도 되는..)한 라인을 지나고 각도를 갖는 면(설명이 조금 부족하네요..)
5.평행한 두 line – 해보세요…
6.line+point- 라인의 법선이면서 점을 지나는 면
7.tangent- 한 면에 평행하면서 원형 피처에 접하는 면
8.line+tangent- 이것두 한번 해보세요..
작업피처를 회전시키시려면 4번을 잘 만드시면 되것네요
도움이 좀 되려나???
iv6에서 작업평면 도구를 클릭허시구 f1 누르시면 애니메이션도
보실수 있슴다
윤두영님께서 자세히 나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몇 가지 정정과 보충을 하고 싶은데 괜찮겠죠?
>1.3point- 공간상에 3점을 선택하면 그세점을 지나는 작업평면 완성
>2.offset- 한 평면과 평행하고 옵셋값을 가지는 작업평면
>3.plane+point- 한 평면에 평행하고 그 점을 지나는 평면
>4.plane+line+angle- 한 면에 평행(같은 면에 있지않아도 되는..)한 라인
>을 지나고 각도를 갖는 면(설명이 조금 부족하네요..)
윤두영님 설명이 괜찮은데요 뭘…
>5.평행한 두 line – 해보세요…
꾝 두 직선이 평행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두 직선이 한 평면 위에 있어야 되죠. 따라서 꼬인 위치에 있는 두 직선 (skew lines)은 선택이 안 됩니다 (이 사항은 제가 R6에서 고친 버그입니다. R5.3까지는 꼬인 위치에 있는 두 직선조차도 선택이 가능했고 그 경우 작업평면이 요상나릇하게 만들어졌죠.)
>6.line+point- 라인의 법선이면서 점을 지나는 면
"라인의 법선"이라는 표현이 잘못된 것 같군요.
한 직선의 수직이면서 한 점을 지나는 작업평면이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입력 직선이 작업평면의 법선이라고 표현해야 옳겠죠.
>7.tangent- 한 면에 평행하면서 원형 피처에 접하는 면
입력은 평면과 곡면입니다. 꾝 원형 피처뿐만 아니라 다른 곡면들도 선택될 수 있죠.
>8.line+tangent- 이것두 한번 해보세요..
입력은 직선과 곡면입니다. 직선을 지나고 곡면에 접하는 작업평면이 만들어집니다.
다음은 작업평면 만드는 새로운 기능 두 가지입니다 (제가 인벤터6를 위해 개발한 기능들 중의 일부임).
point+curve: 입력은 한 곡선 (원, 타원, 호, 스플라인)과 그 곡선의 한 점입니다. 점을 지나고 곡선에 수직인 작업평면이 만들어집니다. 이 기능은 6번의 기능을 보완하기 위해 더해졌습니다.
2 planes: 입력은 평행한 두 평면입니다. 두 평면을 이등분하는 작업평면이 만들어집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