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자동차,정수기,공기청정기 관련 금형설계및 CAD/CAM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3차원 금형설계가 절실히 요구 되고 있는 이시점에서 어떤 프로그램을 설정 할 것인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지금 자동차는 MDT에서, 정수기.공기청정기는 INVENTOR에서, modeling을 하고 있으며 금형설계는AUTOCAD로 하고 있습니다. 많은 프로그램 중에서 UG가 가장 저히 실정에 적절한 것으로 결정이 났지만 INVENTOR의 직관적 설계 능력은 PRO-E,UG 보다 뛰어나며 사용하기쉬운 인터페이스및 가격대 성능비 역시 매우 우수한걸로 직원 모두 인지 하고 있어 INVENTOR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MDT 처럼 자유로운 서페이스 지원이 언제쯤 가능할지 그리고 금형설계 모즐은 출시되는지 궁금합니다. 한번 결정하면 쉽게 이전할수 없기 때문에 고민하고 있습니다.
인벤터의 Surface 기능이 그리도 약한가요?
인벤터에선 free-form surface modeling 보다는 hybrid modeling 개념에 충실한 프로그램입니다.
즉, 솔리드 세계와 서피스 세계를 자유로이 드나들며 모델링하는 개념입니다. 최종적으로 만드는 모델은 결국 솔리드이기 때문에 서피스가 솔리드를 위해 지원하는 격이죠.
인벤터의 hybrid modeling 기법을 사용하면 그 동안 알아차리지 못했던 서피스 작업 기능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걸 느끼실 겁니다.
물론, 인벤터가 하이엔드급 카티아처럼 비행기 날개나 유연한 자동차 몸체를 설계하기에는 적당치 않습니다. 하지만, 인벤터 6에서 곡면 기능이 예전 버젼에 비해 훨씬 다양해진 것은 사실입니다.
3D 프로파일과 3D 레일을 사용하는 로프트, 곡면 스티치, 면 대치, 면 삭제, 두껍게하기/간격띄우기, 승격, 3D 교차곡선 등이 인벤터 6에서 선보인 hydrid modeling에 필요한 새 기능들이죠.
인벤터 7에선 서피스 분할, 인벤터 8에선 3D 스플라인 등 꾸준히 서피스 관련 분야를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향후 버젼에서도 로프트, 스윕, boundary patch, 돔, 서피스 import 등등 hybrid modeling 분야를 계속 향상시킬 계획입니다.
한가지 참고하실 건, 얼마 전 전세계 인벤터 사용자들이 선정한 가장 원하는 기능들 중에 서피스 모델링은 10위에 들지 못했다는 점입니다…. 음…
금형 설계에 대한 답변은 FAQ 게시판의 13번글에 있습니다.
답변에 정말 감사 드립니다. 그런데… 인벤터 사용자들의 설문조사와 모든 3D 설계자에 생각이 같다고 볼수 없겠죠.
물론, 같다고 볼 수 없습니다. 설문조사에 참가한 인벤터 사용자 수는 전체 인벤터 사용사 수의 천분의 일 정도 밖에 안 됩니다.
FAQ 13번 잘 읽어 보았습니다. 너무나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