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봐도 캐드의 종류가 나와있는건 못 찾겠어요…
오토캐드에 대해서는 자세히 나와있는데…….
헉…..미티미티…
월욜날 제출해야 한다는데…..
리포트라고 말씀 드렸져?? 희안한 리포트긴 하지만…
그래도 어떠케여..사무실 상사가 야간대학을 다니는데….
학교에서 그게 리포트라는데….
해준다고 했는데…신용불량자로 찍히게 생겼어여…
간단하게 몇 가지 만이라도 좋으니… 아님 싸이트라도 조으니..
종류좀 갈키주세여..아시는분……..
1. 오토캐드…
autocad r12..
autocad r14
autocad r2000
autocad r2000i
2. 캐드파워
3. ?
4. ?
5.
종류 몇개 쓰고 그에대한 설명 쫌 쓰면……..
a4 5장은 나오지 않을까여..?
무식이 죕니다.
아시는 분 갈키주세여….플리즈…………
먼저
1.오토캐드
r12,r13,r14,2000,2000i,2000ADT
2.유니캐드
http://WWW.UNICAD.CO.KR여기루~~~최신3.2까지 무료다운가능…
3.건캐드
별루안쓰이는것..
4.필립캐드인가??
PHILCAD 이건 디스켓하나에 다들어가는 용량입니다!!
5.파워캐드
설계사무소에서 많이 쓰이는 캐드 심볼쓰기가 편하죠..
특별부록
*이번에 오토캐드사에서 비지라는 건축 전용 C.G작업 할수있는
프로그램이 나왔있습니다..
캐드에서 그린 3D를 바로 그래픽으로 꾸미는 프로그램이죠…
가구나 외관 투시도를 3D로 표현할때 쓰입니다!!
지금 생각나는 건 이것뿐이네여….
그럼 도움이 되시길..
음,,, 월욜날 제출인데 지금 제가 답변해도 되나요?
조선쪽으론
1. cadra
http://www.cadra.co.kr
2. catia
3.intelli cad
4.cadsis(?)
음…. 더이상 생각이 안나네요…
멍석깔면 절 못하는거랑 비슷한가…
CAD 에 대한 개요
1. 캐드(CAD) 의 정의
CAD(Computer Aided Design) 란 수작업에 의한 설계가 아닌 컴퓨터를 이용한 설계를 말한다. 건축/토목, 기계/금형, 전기/전자, 가구/인테리어, 플랜트 설계 등은 복잡하기 때문에 컴퓨터를 기반으로 전문화된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비용절감과 시간단축은 물론 설계 변경이 용이하기 때문에 정확도와 효율성 면에서 수작업에 견줄 바가 아니다.
무한정의 확대를 통해 정밀한 설계가 가능하므로 매우 정밀하고 소형화된 반도체 설계가 가능하고, 자주 사용하는 라이브러리 등은 이미 저장된 것을 불러 사용하게 되며, 작업 시에 실수를 쉽게 수정하거나 데이타 복구 등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으므로 설계작업을 함에 있어서 생산성효과를 높일 수 있다.
2. 캐드의 종류
2-1. 범용 캐드
. 많이 알려진 미국 Autodesk 사의 AutoCAD가 가장 널리 사용중이지만,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CADian(캐디안) 도 많은 사용자층을 확보하면서 오토캐드 와 경쟁하고 있다. 외국에는 벤트리 사의 Microstation을 비롯하여 TurboCAD, DesignCAD 등 수많은 캐드 들이 각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설계에는 Catia, 조선(선박) 선체 부문에는 Tribon, 건축 부문에는 ArchiCAD, 기구 설계에는 Pro Engineers / NX( 구 Unigraphics), 플랜트 부문에 PDS / PDMS / AM 등이 있다.
3. 캐드 시장의 구분
. 일반적으로 건축/토목/플랜트 설계 부문을 AEC 마켓이라 부른다. Architectural, Engineering, Costruction의 약어로 대부분의 경우 AutoCAD 또는 AutoCAD를 대신하는 토종 CADian 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Chemical Plant(화학 플랜트), Power Plant(발전 플랜트) 부문을 AEC 부문으로 분류하는 이도 있지만, Process and Power (P/P) 부문으로 특별히 구분하기도 한다.
플랜트 설계에는 Piping design, Isometric design, P&ID(Piping and Instrumentation Diagram), Steel Structure design, HVAC(heating, Ventilation, Air-Conditioning) 등으로 세분화 된다.
그 외에 CADkey 와 같은 저가형 기계설계 프로그램이 사용되기도 한다.
4. 우리나라 에서 개발된 캐드
. 국내 많은 개발사들이 토종 캐드를 개발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은 외국산 캐드의 add on 제품으며 독자적으로 구동되는 캐드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고가의 캐드 엔진을 외국에 의존하고 있으며, 국내 개발사 대부분은 외국산 범용캐드 엔진을 기반으로 하는 보조 프로그램 개발에 익숙한 편이다.
. 토종 캐드로 오랫동안 개발되어, 삼성 및 방계회사 협력사에서 널리 사용되었던 삼성SDS의 uniCAD는 2006년도에 개발 중지되었으며, 그 외에 벤처기업들이 야심차게 개발했던 PhilCAD, WooriCAD, FineCAD 등은 시장성이 없어서 개발사들이 제품 공급을 중지한 지가 오래다.
. 유일하게 토종 CADian 만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캐디안은 국내시장은 물론 해외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나고 있다. 캐디안은 오토캐드 와 사용방법(명령어, 단축키 등)이 동일하고 양방향으로 탁월한 호환성을 유지하기 때문에 수많은 오토캐드 사용자들이 캐디안으로 마이그레이션 하고 있다. (http://www.cadian.com 참조)
이는 토종 이라는 무기로 경쟁력 있는 단가와 염가의 업그레이드 비용, 신속한 기술지원 등이 어우러져 오토캐드 시장을 급속하게 잠식하는 것으로 보인다.
5. 캐드를 빨리 배우려면
. 우선 자신의 전공에 따라 필요한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단계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전용 CAD는 교육하는 기관이 거의 없을 뿐만 아니라 교육비도 매우 고가이고 학습 기간이 장기간 소요되므로 학생이나 일반 엔지니어 들이 개인적으로 학습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전용 캐드는 필요한 기업에 근무하는 엔지니어들이 제품을 도입하는 시점에 벤더를 통해 학습과 훈련을 받는 게 일반적이라 할 수 있다.
. 쉽게 접근이 가능한 범용CAD의 경우 학교/학원에서 배우는 방법과 동영상 강좌를 통해서 또는 동아리를 통해 학습하는 것이 가능하며, 2차원 캐드를 학습한 뒤에 3차원 캐드로의 접근이 쉽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최근에는 2차원 캐드의 학습없이 바로 3차원 캐드부터 접근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2차원을 사용하다가 3차원 으로 전이하는 것이 대세인 것으로 보인다.
. 여기서는 널리 사용되는 범용 캐드인 오토캐드 또는 캐디안 에 대하여 기술하기로 한다.
오토캐드는 88년도에 태백컴퓨터학원에서 처음으로 교육이 진행되면서 한미컴퓨터학원 등 전국 수많은 학원에서 강의가 진행되었으나, 최근 수년간 학교에서 CAD수업을 하게 되면서 학원 강의는 크게 쇄퇴한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다양한 인터넷 강좌가 개설되어 있기 때문에 학습할 의지만 있으면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공부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된 것으로 보인다.
오토캐드 를 대신하는 캐디안 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오토캐드를 알면 별도의 학습없이도 캐디안 사용이 가능하므로 학교/학원에서 오토캐드를 이수한 엔지니어들이 현장에서는 캐디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 캐드를 공부하고 싶은데, CAD초보자 이라면..
캐드 학습에 앞서서 도면을 보고 이해하는 게 어려운 분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 분들은 ‘제도하는 방법’을 먼저 습득해야 합니다. (비공학도, 주부, 은퇴자 등)
http://cadian.com/edu/cadian2008/main.html <– 이를 클릭하여 500분 분량의 동영상 학습을 무료로… (이미 제도를 잘 할 수 있는 분이나 이공계 출신은 불필요한 과정 입니다. 접속자가 폭주할 시간대에는 느릴 수도 있습니다)
2). 위 1번 학습 완료 또는 공학 전공한 분은 1만원 유료 강좌를 수강해 보세요.
* 캐드를 다운로드 하고 싶은데…
참고로 캐디안을 배워도 오토캐드를 사용하는 것은 무리가 전혀 없다고 생각하면 되고, 그 반대로 CADian을 학습한 이후에 AutoCAD 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자격증에는 일반 민간 자격증, 국가공인 자격증이 있습니다.
http://www.hrdkorea.or.kr/
. 민간자격증은 Autodesk 사가 자사의 제품에 대하여 학습 수준을 가늠하기 위해 시행하는 ATC 자격증이 있고, 캐디안의 경우에도 CTC가 있는데 이것은 모두 민간 자격증이라서 상기의 국가공인 자격증과는 비교할 대상이 아닙니다. 그래도 없는 것보다는 낫겠지만 획득은 무의미 한 편입니다.
(이는 인터넷 검색하면 미리 학습했거나 자격증을 획득한 많은 선배들의 글로 확인이 됩니다)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4&dirId=406&docId=57828342&qb=YXRj7J6Q6rKp7Kad&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gH6Efc5Y7vwsstye%2BH0ssc–245709&sid=T5KltkZ4kk8AAHGi4L4 등을 참고하세요
. 캐드를 학습 후에 시험을 보게 되는데, 수험장에 설치되어 있는 오토캐드 또는 캐디안 으로 자격증 시험을 볼 수 있다.
(자신이 평소 학습한 캐드 프로그램 이나 같은 버전 (예: 2008/2009 버전 등) 이 미설치된 경우에는 평소 학습하던 CAD 프로그램 CD를 수험장에 가져가서 설치할 수 있다. 설치 시간을 별도로 가짐)
. 학원의 경우 약 3~4개월 과정이 있으며, 시간이 제한적인 경우 인터넷을 통한 강의나 또는 토종 캐디안의 무료 배포판과 무료강좌를 통해 학습하는 것이 좋다.
7. 캐드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인터넷 강의 등
1). 만약 캐드(CAD) 프로그램을 내려받기 하려면, 평생 무료로 사용 가능한 가정용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http://www.cadian.com/product/family_mail.asp
2). 캐드에 대하여 처음으로 학습하는 분은
(1). 제도에 대하여 ‘무료 학습’ 기회를 제공합니다.
http://cadian.com/edu/cadian2008/main.html <– 이를 클릭하여 500분 분량의 동영상 학습을 무료로…
(이미 제도를 잘 할 수 있는 분이나 이공계 출신은 불필요한 과정 입니다)
(2). 그 다음에 1만원 유료 강좌를 수강해 보세요.
http://cafe.daum.net/ilovecadian/P8Pg/22 <– 46시간 분량 : 1달 만에 캐드를 마스터 하기 (중급 수준)
. 취업 사이트에 의하면 취업사이트 에서 가장 검색이 많은 키워드로 2위가 캐드 로 알려지고 있다.(1위 : 경리 회계)
9. 전망
. 설계에는 단순 Drafting 과 고도의 Design 으로 구분된다고 볼 수 있다.
전공과 무관하게 캐드를 학습하여 드래프팅 수준의 오퍼레이터로 일해도 되지만, 공학도 라면 디자인의 세계로 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남이 종이 위에 스케치한 것을 캐드로 예쁘게 그리는 것에서 탈피하여 직접 디자인 을 하려면 공학적인 개념이 있어야 한다. 예전에는 경험이 많은 설계자들이 캐드를 구동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스케치 한 정보를 단순 오퍼레이터 들이 캐드로 디지탈 정보로 바꾸는 사례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처음부터 캐드로 디자인을 하는 대세다.
. 공학이 발달하고 디자인 기술이 탁월한 제품이 글로벌 환경에서 부가가치를 높이듯이 캐드는 공학도 에게 필수적인 툴임은 분명하다. 뛰어난 인재들이 공학을 기피하고 의학, 법학 등에만 진출하는 경우가 많은 오늘날 우리의 젊은이들이.공학계로 많이 진학하여 성공을 거두고 국가적으로도 공학도가 대접받는 세상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 캐드로 취업이 잘 되는 분야는
– 플랜트 분야가 최고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화공플랜트/발전플랜트 (Chemical Plant/ Power Plant) 인데, 이 분야에서는 PDS/PDMS 등이 많이 사용되며, AutoCAD, CADian은 보조 툴로 사용된다.
– 그 다음으로 조선 분야인데
역시 PDS/PDMS가 많이 사용되며, 선체 설계에 Tribon 툴이 거의 독보적으로 사용된다.
– 그 외에 자동차 설계 분야에
Surface 3D 모델에 유명한 캐드인 Catia를 학습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10. 결론
삼성전자 휴대폰, 스마트폰. 국내 조선소의 세계시장 장악. 국내 플랜트 업계가 해양플랜트(Offshore Plant) 분야에서 글로벌 시장을 석권(?)하는 것은 엔지니어링 기술과 캐드 기술 및 한국인의 저력 등이 한 몫을 하였기 때문에 가능하였습니다.
캐드 툴을 많은 엔지니어들이 사용하지만 세상에서 가장 근면하고 빨리빨리 문화가 성숙(?)한 대한민국이 앞서가는 이유는 ?
부지런함, 빨리빨리 문화가 있어서 우리는 1등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토종 캐디안이 오토캐드와 어깨를 나란히 합니다.
—————————————————————————————–
* Autodesk and AutoCAD are either registered trademarks or trademarks of Autodesk, Inc., in the USA and/or other countries. DWG is the native file format for Autodesk’s AutoCAD? software and is a trademark of Autodesk, Inc.
* CADian Soft is not affiliated with Autodesk,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