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el space와 Paper space을 알고 싶습니다.
model space가 있는데도 paper space가 굳이 왜 있는지와
사실 보니까 많이 사용하지는 않는 것 같은데
사용하신다면 어떤 점으로 인해 사용하려고 하셨는지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paper space를 사용하면 나중에 도면 결합해서 제출해야 하는 일이 생기면
겁나 번거로워진다는데 여러 도면을 결합할 때는 정말 불편한지,
따로 쉬운 방법이 있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완전초보라서 질문도 횡설수설입니다. 도와주세요!
동일한 베이스를 깔고 10개 도면 그린다고할 때 모형에 그리면 10개를 복사 작업해야 하는데 배치에 그리면 뷰포트를 활용해 모형의 1개만으로 배치 10개 작업이 효율적입니다. 그리고 도면의 여기 저기를 따다가 하나의 도면을 완성할 때 모형에 그리면 작업이 복잡하죠. 블록으로도 해야하고 블록 clip도 해야하고 … 배치 뷰포트로 하면 간단하고… 일부 상세 그리는것도 간편하고…그리고 모형에 2개 도면 그린다고할 때 하나는 어떤 레이어를 끄고 싶고 다른 하나는 이 레이어 켜고 싶고.. 이게 안되는데 배치 뷰포트는 그게 되요.
답변 정말 너무 감사드립니다! 대충 개념적으로 파악하다가 명확히 생각이 되네요! 그런데 만약 배치 뷰포트로 작업을 하다가 협력업체의 요청으로 도면을 결합시킬 때 많이 번거로울까요? 그렇게 되면 모델창에 일일이 다시 그리게 되는 거겠죠..?
결합 말씀이 모형으로 변환하는 건가요? 다시 그리는건 아니고 exportlayout 명령이 있는데 이게 안되는 도면이 있어요. 그래서 보조프로그램 없으면 많이 불편해요.
Paper-space를 안 써도 되는 환경이면 최대한 안 쓰는게 좋다고 생각해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제가 생각했던 결합은 음,,, 말씀하신대로 paper space를 동일한 베이스에 다른 분야의? 것을 작성할 때 사용을 하는데 그것을 전부 model space에 결합하는 것을 묻는 것입니다!ㅎㅎㅎ 보조 프로그램이라는 것은 LISP을 말씀하시는 것일까요?
그렇군요! 어쩐지 많이들 사용하진 않는 것 같더라고요! 답변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