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캐드 사용하는 사용자인데요
제가 알기로는 x-ref는 건축설계시에
원도를 수정하면 그 원도가 적용된 파일이 한꺼번에 다 바뀌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런데 mview도 따지고 보면 원도만 수정하면 다 바뀌는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즉 x-ref는 외부 원본 파일을 수정하는것이고
mview는 내부에 있는 모형탭의 원본 파일을 수정하는 것인데요…
어떻게 보면 둘다 같은 원리인데…
여기서 궁금한 점이 정확히 x-ref와 mview의 쓰임과 편리함? 차이점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아 그리고 한가지 더…
x-ref로 도면을 첨부해서 파일을 열면 항상 배치탭에 잇는 참조 파일 칼라가 어둡게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항상 눈을 크게 뜨고 보는데..
왜 이렇게 색상이 어둡게나오는지…
원래 그런건가요?
자세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공유
1. 외부참조가 어둡게 보이는건 xdwgfadectl 이라는 명령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변수값은 0~100사이이며 0값을 주시면 잘 보이실겁니다.
2. x-ref와 mview의 쓰임과 차이점입니다.
x-ref(외부참조)는 외부에서 블럭처럼 삽입하여 가지고 오지만 외부의 본파일에 항상 영향을 받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외부의 본파일을 지우거나 경로를 바꾸면 참조파일이 링크가 안되어 에러메시지가 화면에 뜰겁니다. 사용용도는 보통 각파일마다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도면box를 외부참조로 하여 사용합니다. 예로 도면box에서 공사명이 바뀌게 되면 외부참조 파일(도면box)하나만 바꾸면 전체 프로젝트의 도면box가 바뀌는 겁니다.
mview는 모형에서 스케일 1:1로 작업하고 layout에서 스케일을 변경하여 보여주는 기능임니다. 상세도 같은 경우 한도면에서 각기 다른 스케일을 표현할때 모형에서는 전체를 1:1로 작업하고서 layout에서는 각각의 상세부분을 다른 스케일로 표현하고 도면 배치에 맞게 부분적으로 표현해주는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