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식빵

레이어 병합 하는것처럼 블록도 병합이 가능한지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1. 블록도 도면이라 블록도면에 다른 블록도면을 넣으면 되지 않을까요? 프로그램으로 만들면 가능하고 이런 기능이 캐드명령으로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블록도 도면이라

    블록도면에 다른 블록도면을 넣으면 되지 않을까요?

    프로그램으로 만들면 가능하고

    이런 기능이 캐드명령으로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See less
    • 0
김보리

여기저기 다 뒤져보고 제가 만들어보려고 했는데 아무리 시간을 투자해도 전체도면의 폰트가 변경되버리네요… 그럼 문자스타일에서 스타일을 따로 만들어 리습으로 폰트변경이 아닌 스타일 자체 변경을 해보자 했는데 쉽지가 않네요… 그래서 죄송하지만 도움부탁드려봅니다… 캐드는 2019 쓰고있습니다.. 리뉴얼고캐드.. 검색하기가 어려워진건지 제가 검색을 못하는건지..

  1. "arial.ttf" 폰트를 사용하는 My TEXT라는 폰트 스타일을 생성합니다. 선택한 문자를 My TEXT라는 폰트로 변경합니다.   ;폰트 생성 (defun CreateStyle() (entmakex '( (0 . "STYLE") (100 . "AcDbSymbolTableRecord") (100 . "AcDbTextStyleTableRecord") (2 . "My TEXT") (70 . 0) (40 . 0.0);<- text height not defined (41 . 1.0) (50 . 0.0) (71 . 0)더 읽기

    “arial.ttf” 폰트를 사용하는 My TEXT라는 폰트 스타일을 생성합니다.

    선택한 문자를 My TEXT라는 폰트로 변경합니다.

     

    ;폰트 생성
    (defun CreateStyle()
    (entmakex
    ‘(
    (0 . “STYLE”)
    (100 . “AcDbSymbolTableRecord”)
    (100 . “AcDbTextStyleTableRecord”)
    (2 . “My TEXT”)
    (70 . 0)
    (40 . 0.0);<- text height not defined
    (41 . 1.0)
    (50 . 0.0)
    (71 . 0)
    (42 . 2.0)
    (3 . “arial.ttf”)
    (4 . “”)
    )
    )
    )

    (defun C:CHANGESTYLE (/ entities len count ent ent_data ent_name new_style_name)
    ;(command “STYLE” “Standard” “Romantic” “” “” “” “” “”)
    (CreateStyle);<== 바꿀 폰트 스타일을 생성
    (setq entities (ssget ‘((0 . “*TEXT”)))
    len (sslength entities)
    count 0
    );setq
    (while (< count len)
    (setq ent (ssname entities count)
    ent_data (entget ent)
    ent_name (cdr (assoc 7 ent_data))
    );setq
    (setq new_style_name (cons 7 “My TEXT”));
    (setq ent_data (subst new_style_name (assoc 7 ent_data) ent_data))
    (entmod ent_data)
    (setq count (+ count 1))
    );while
    (princ)
    );defun

     

    See less
    • 0
익명

사선으로 된 선을 기준으로 수직의 선을 분할하려고 합니다. trim 으로 사용 시 사진 상 아래처럼 여러개를 복사해서 잘라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break 는 수평, 수직이어야 멀쩡하게 잘리더라구요.. 리습이 있는건가요? 아니면 명령어가 있는건가요?

  1. (defun c:m1trim( / adoc acsp) (vl-load-com) (setq adoc (vla-get-activedocument (vlax-get-acad-object)) acsp (vla-get-block (vla-get-activelayout adoc))) (setq main_line (car (entsel "\n자르는 기준선을 선택하세요 : "))) (setq entData (entget main_line)) (setq pt1 (cdr (assoc 10 entData))) (setq pt2 (cdr (assoc 1더 읽기

    (defun c:m1trim( / adoc acsp)
    (vl-load-com)
    (setq adoc (vla-get-activedocument (vlax-get-acad-object)) acsp (vla-get-block (vla-get-activelayout adoc)))
    (setq main_line (car (entsel “\n자르는 기준선을 선택하세요 : “)))
    (setq entData (entget main_line))
    (setq pt1 (cdr (assoc 10 entData)))
    (setq pt2 (cdr (assoc 11 entData)))
    (setq ss1 (ssget “F” (list pt1 pt2)))
    (ssdel main_line ss1)
    (setq obj_list (mapcar ‘vlax-ename->vla-object (vl-remove-if ‘listp (mapcar ‘cadr (ssnamex ss1))) ))
    (setq main_obj (vlax-ename->vla-object main_line))
    (foreach line_obj obj_list
    (setq intPt (vlax-invoke line_obj ‘IntersectWith main_obj acExtendBoth))
    (vla-addline acsp (vlax-3d-point (vlax-get line_obj ‘StartPoint)) (vlax-3d-point intPt))
    (vla-addline acsp (vlax-3d-point intPt) (vlax-3d-point (vlax-get line_obj ‘EndPoint)))
    )
    (mapcar ‘vla-delete obj_list)
    )

     

    See less
    • 0
구름위엔햇살

안녕하세요. 최근에 오토캐드 2015 버전을 새로 설치 하여 사용 중인데 기하 공차를 입력하려고 하면 첨부 그림과 같은 에러 메시지가 뜹니다… 확인을 누르고 기하공차를 입력하면 기하공차 기호가 치수와 다른 폰트로 표시가 됩니다….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수님들 도와 주세요!!

  1. 답변이 수정되었습니다.

    c:\Program Files\Autodesk\Auto CAD 20xx\fonts 폴더에 ghs.shx 파일 자료실에 올려놨어요 다운 받아서 위 폴더에 넣으세요   https://www.gocad.co.kr/%ec%9e%90%eb%a3%8c%ec%8b%a4/?q=%EC%9E%90%EB%A3%8C%EC%8B%A4%2F&uid=13780&mod=document&pageid=1

    c:\Program Files\Autodesk\Auto CAD 20xx\fonts

    폴더에 ghs.shx 파일 자료실에 올려놨어요 다운 받아서 위 폴더에 넣으세요

     

    자료실

    See less
    • 0
금귤

다중면적을 구하려고 리습을 받았는데 면적 값만 나오고 PY평값은 안나오게 할수있을까요? https://100cm24kg.tistory.com/105 여기서 다운받은 파일입니다 사진첨부가 잘못돼서 아래 첨부되었습니다.   (defun aeroplus()(c:ae)) (defun c:ae(/ dcl_id fn fname area ar1 ar2 ar3 ar4 ar5 ar6) (defun *error* (msg)(princ “error: “)(princ msg) (setvar “osmode” ...더 읽기

  1. CATS에 ARET 기능이 있습니다. 선택 혹은 클릭한 지점의 면적을 조회해줍니다. 면적 단위 설정이 가능합니다. (m², km², py, a, ha, in², ft², yd²) 참고해보세요 ^^ https://cafe.naver.com/autocats/1248

    CATS에 ARET 기능이 있습니다.
    선택 혹은 클릭한 지점의 면적을 조회해줍니다.

    면적 단위 설정이 가능합니다. (m², km², py, a, ha, in², ft², yd²)
    참고해보세요 ^^

    https://cafe.naver.com/autocats/1248

    See less
    • 0
김보리

(defun c:FFE113(/ ss) (prompt “\\n텍스트만 선택..”) (setq ss (ssget (list (cons 0 “text,mtext,dtext”)))) (sssetfirst nil ss) (COMMAND “TEXTSTYLE” “1111”) (princ) );defun 제가 어찌어찌 만들어봤는데.. 변수설정이 거부된다네요.. 치수스타일로 만들면 잘 먹히는데 문자스타일은 안되네요… 이거 방법 ...더 읽기

  1. CATS에 CTS 기능(문자스타일 바꾸는 기능)이 있습니다 참고해보세요~ https://cafe.naver.com/autocats/1904

    CATS에 CTS 기능(문자스타일 바꾸는 기능)이 있습니다
    참고해보세요~

    https://cafe.naver.com/autocats/1904

    See less
    • 0
민승우

수치지도를 다운받으면 다양한 명칭의 레이어들이 있는데 이를 한글명칭으로 바꿔주는 리습 있을까요?

  1. CATS에 LAYNAMER 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레이어의 이름을 일괄적으로 편하게 바꿀 수 있는 기능입니다 참고해보세요~~ https://cafe.naver.com/autocats/1016

    CATS에 LAYNAMER 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레이어의 이름을 일괄적으로 편하게 바꿀 수 있는 기능입니다
    참고해보세요~~

    https://cafe.naver.com/autocats/1016

    See less
    • 0
깐난
  1. 두개의 객체이면 폴라라인 객체 두개인 것 같네요. 1.객체의 bounds 의 센터 포인트를 찾고. 2.객체의 센터점을 기준으로 4개 방향(상하좌우)의 선을 교차하는 점(선과 폴리선의 교차점)을 찾고. 3. 이 찾은 4개의 점을 비교해서 최단거리의 2개의 선을 만들면 될 것 같아요. 리습은 만들어보세요.

    두개의 객체이면 폴라라인 객체 두개인 것 같네요.

    1.객체의 bounds 의 센터 포인트를 찾고.

    2.객체의 센터점을 기준으로 4개 방향(상하좌우)의 선을 교차하는 점(선과 폴리선의 교차점)을 찾고.

    3. 이 찾은 4개의 점을 비교해서 최단거리의 2개의 선을 만들면 될 것 같아요.

    리습은 만들어보세요.

    See less
    • 0
익명

일반적이 원해치 리습은 있는데 유원지 해치처럼  원안에 색이 채워진 솔리드 원해치 리습 요청 드립니다.

  1. (defun c:foo (/ d p) (while (and (setq p (getpoint "\nPick center point:")) (or d (setq d (getdist p "\nPick radius: ")))) (entmakex (list '(0 . "HATCH") '(100 . "AcDbEntity") '(8 . "hatch") '(100 . "AcDbHatch") '(10 0. 0. 0.) '(210 0. 0. 1.) '(2 . "SOLID") '(70 . 1) '(71 . 0) '(91 . 1) '(92 . 1) '(더 읽기

    (defun c:foo (/ d p)
      (while
        (and (setq p (getpoint "\nPick center point:")) (or d (setq d (getdist p "\nPick radius: "))))
         (entmakex (list '(0 . "HATCH")
    		     '(100 . "AcDbEntity")
    		     '(8 . "hatch")
    		     '(100 . "AcDbHatch")
    		     '(10 0. 0. 0.)
    		     '(210 0. 0. 1.)
    		     '(2 . "SOLID")
    		     '(70 . 1)
    		     '(71 . 0)
    		     '(91 . 1)
    		     '(92 . 1)
    		     '(93 . 1)
    		     '(72 . 2)
    		     (cons 10 p)
    		     (cons 40 (/ d 2))
    		     '(50 . 0.)
    		     (cons 51 (* 2 pi))
    		     '(73 . 1)
    		     '(97 . 0)
    		     '(75 . 1)
    		     '(76 . 1)
    		     '(98 . 1)
    		     '(10 0. 0. 0.)
    		     '(450 . 0)
    		     '(451 . 0)
    		     '(460 . 0.)
    		     '(461 . 0.)
    		     '(452 . 0)
    		     '(462 . 0.)
    		     '(453 . 2)
    		     '(463 . 0.)
    		     '(63 . 5)
    		     '(421 . 255)
    		     '(463 . 1.)
    		     '(63 . 2)
    		     '(421 . 16776960)
    		     '(470 . "LINEAR")
    	       )
         )
      )
      (princ)
    )
    See less
    • 0
익명

동그라미 원형의 블록에 대해서 사분점이 안잡히는것에 대하여 예전에 고캐드에서 얻은 팁으로 설정창에서 Z축적값을 X,Y축적값과 동일하게 설정해주면 된다고해서 그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블록 설정창 확인시 X,Y축적값 항상 동일, Z축적값만 다른 숫자) 제가 평소에 설정창을 닫은 상태에서 도면 작업을 하는지라 간혹 무거운 도면치면 설정창 ...더 읽기

  1. (defun c:foo (/ i s) (if (and (not (initget 2)) (setq i (getreal "\nEnter block scale: ")) (setq s (ssget ":L" '((0 . "insert")))) ) (foreach b (vl-remove-if 'listp (mapcar 'cadr (ssnamex s))) (entmod (mapcar '(lambda (x) (if (member (car x) '(41 42 43)) (cons (car x) i) x ) ) (entget b) ) ) ) ) (pr더 읽기

    (defun c:foo (/ i s)
     (if (and (not (initget 2))
       (setq i (getreal "\nEnter block scale: "))
       (setq s (ssget ":L" '((0 . "insert"))))
         )
       (foreach b (vl-remove-if 'listp (mapcar 'cadr (ssnamex s)))
         (entmod (mapcar '(lambda (x)
    		 (if (member (car x) '(41 42 43))
    		   (cons (car x) i)
    		   x
    		 )
    	       )
    	      (entget b)
          )
         )
       )
     )
     (princ)
    )
    
    또는 블록에 속성이 있는 경우 
    
    
    (defun c:foo (/ i s)
     (if (and (not (initget 2))
       (setq i (getreal "\nEnter block scale: "))
       (setq s (ssget ":L" '((0 . "insert"))))
         )
       (foreach b (mapcar 'vlax-ename->vla-object (vl-remove-if 'listp (mapcar 'cadr (ssnamex s))))
         (foreach c '("X" "Y" "Z")
    (vl-catch-all-apply 'vlax-put (list b (read (strcat c "ScaleFactor")) i))
         )
       )
     )
     (princ)
    )
    (vl-load-com)
    
    
    See less
    • 0
AidenJ

수치지도 1000도를 사용하는 작업을 하는데, 5000도 밖에 제공안되는 경우에 5000도를 1000도로 잘라서 사용하곤 합니다. 이때, 1000도와 5000도의 스케일이 달라서,,, 5000도에서 자른 1000도의 스케일을  1000도의 기본 스케일로 맞춰야합니다. 블록이나 글자 스케일 한번에 0.04배 줄일수 있는 리습이나 방법이 있을까요?

  1. (defun c:yourname ( / bname sc x ss obj) (vl-load-com) (setq bname (cdr (assoc 2 (entget (car (entsel "\nPlease pick block for name to be rescaled")))))) (setq sc (getreal "\nEnter new scale ")) (setq ss (ssget "X" (list (cons 0 "INSERT")(cons 2 bname)(cons 410 (getvar 'ctab))))) (if (= ss nil) (ale더 읽기

    (defun c:yourname ( / bname sc x ss obj)
      (vl-load-com)
      (setq bname (cdr (assoc 2 (entget (car (entsel "\nPlease pick block for name to be rescaled"))))))
      (setq sc (getreal "\nEnter new scale "))
      (setq ss (ssget "X" (list (cons 0 "INSERT")(cons 2 bname)(cons 410 (getvar 'ctab)))))
      (if (= ss nil)
       (alert "something went wrong will do nothing ")
      (progn
      (repeat (setq x (sslength ss))
       (setq obj (vlax-ename->vla-object (ssname ss (setq x (- x 1)))))
       (vla-put-XScaleFactor obj sc)
       (vla-put-yScaleFactor obj sc)
      )
      )
    )
    (princ)
    )
    (c:yourname)
    See less
    • 0
낭만파두목

아래 리습은 양쪽으로 옵셋해주는 리습인데요… 문제는 옵셋하면 일반 실선으로 옵셋이 되는 문제입니다. 가령 현재 선택한 선종류 그대로 옵셋하면 파란색으로 변경되게끔… 리습을 바꿀수는 없을지 문의드려요… 판금전개하다보니 이런 작업류가 많은데…도면이 수백장 될때는 정말 힘들더라구요… 전문가님들의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defun dtr (a)(* pi (/ a 180.0))) (defun rtd (a) (/ (* ...더 읽기

  1. 옵셋 후 레이어 지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https://cafe.naver.com/autocats/143 그리고 캣츠 판금 리습 기능들이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옵셋 후 레이어 지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https://cafe.naver.com/autocats/143

    그리고 캣츠 판금 리습 기능들이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See less
    • 0
초오오보
Lv.0

캐드 3d flatshot으로 변환 했는데 변환이 안되는것이 있습니다 다른객체는 변환이 되었는데 그 부분만 비어 있습니다

  1. 그래서요? 왜 질문을 쓰다 만건지 모르겠으나 도면을 첨부해야 파악할 수 있겠네요.

    그래서요?

    왜 질문을 쓰다 만건지 모르겠으나

    도면을 첨부해야 파악할 수 있겠네요.

    See less
    • 0
익명
익명

캐드 단축키 ‘z'(zoom)을 입력하고 ‘o'(객체)를 입력하는 번거로움을 하나로 해결하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단축키 변경하는 법은 알지만 내부 옵션? 까지 변경하는 법을 알고 싶습니다

  1. (defun c:zo() (princ " = ZOOM_O") (command "ZOOM" "O") (princ))

    (defun c:zo() (princ ” = ZOOM_O”) (command “ZOOM” “O”) (princ))

    See less
    • 0
friend2468

캐드를 잘모릅니다ㅠㅠ LISP이라는 개념은 너무어렵더라구요 끝점,중간점,중심,교차점,연장선,직교 이렇게6가지가 계속 켜져있었으면 좋겠는데 각 항목마다 지정된 숫자를 더해서 OSMODE에 입력하는걸로 알고있어요! 항목별 숫자 알려주실분계신가요?ㅠㅠ 더 간단한방법 아시면 부탁드려용

  1. ;osnap의 int, end, mid, center 옵션 자동 생성, 추가 옵션은 맨 밑에서 둘째줄에 추가하세요. ;아래 숫자를 합해서 osmode 값에 넣어도 됨 ;끝 e 1 ;노드 D 8 ;중심 c 4 ;연장 x 4096 ;교차 i 32 ;직교 p 128 ;중간점 m 2 ;삽입점 S 64 ;사분점 q 16 ;접점 N 256 ;근처 R 512 ;가상교차 A 3072 ;연장 X 4096 ;평행 L 9216 (defun c:qwe() (princ " = redraw ") (command "ortho" "on") ;(command "더 읽기

    ;osnap의 int, end, mid, center 옵션 자동 생성, 추가 옵션은 맨 밑에서 둘째줄에 추가하세요.
    ;아래 숫자를 합해서 osmode 값에 넣어도 됨
    ;끝 e 1
    ;노드 D 8
    ;중심 c 4
    ;연장 x 4096
    ;교차 i 32
    ;직교 p 128
    ;중간점 m 2
    ;삽입점 S 64
    ;사분점 q 16
    ;접점 N 256
    ;근처 R 512
    ;가상교차 A 3072
    ;연장 X 4096
    ;평행 L 9216

    (defun c:qwe()
    (princ ” = redraw “)
    (command “ortho” “on”)
    ;(command “osnap” “int,end,nod,perp,cen,”)
    (command “osmode” “15359”)
    (prin1)
    )

    See less
    • 0
GoCAD

안녕하세요. 캐드(CAD) 정보의 중심, 고캐드입니다.   2022년 9월 1일 고캐드 리뉴얼 오픈 이후로 저희 캐드 커뮤니티 사이트를 방문해주신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담아 리뉴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참여해주신 분들 중 추첨을 통해 100분에게 네이버페이 포인트(5,000원) 쿠폰과 4분에게 CAD 전용 고품질의 CAD마우스(165,000원 vat포함)를 증정드립니다.   🐳고밍이 : 고캐드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더 읽기

  1. 축하합니다~ 자주 들를께용~ 이벤트 꼭 됐으면 좋겠습니당~~~~

    축하합니다~ 자주 들를께용~

    이벤트 꼭 됐으면 좋겠습니당~~~~

    See less
    • 0
GoCAD

안녕하세요 캐드(CAD) 정보의 중심, 고캐드입니다! 🐳   현재 진행중인 고캐드 리뉴얼 기념 이벤트가 곧 마감 될 예정입니다! ⏳ 혹시, 아직 이벤트 내용을 확인하지 못하셔서 미처 참여하지 못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늦기전에 꼭! 참여하시고 저희가 정성껏 마련해둔 경품 획득의 기회를 놓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   고캐드 회원가입 혹은 로그인 후, 이벤트 게시물을 SNS에 ...더 읽기

조영주

레이어 일괄변경리습 요청 안녕하세요 리습요청 드립니다. 객체 레이어 일괄변경리습 혹시 알고계시나요? 치수, 블록, 일반객체들 다 잡아서  레이어0번, bylayer 로 변경하고 싶습니다.   부탁드립니다.

  1. (command "change" ss "" "p" "la" "0" "") (command "change" ss "" "p" "c" "BYLAYER" "") 커맨드명령어를 쓰시고 (setq ss (ssget)) 이걸로 객체 선택하시면 되겟네요

    (command “change” ss “” “p” “la” “0” “”)
    (command “change” ss “” “p” “c” “BYLAYER” “”)
    커맨드명령어를 쓰시고

    (setq ss (ssget))
    이걸로 객체 선택하시면 되겟네요

    See less
    • 0
삽질

  1. 블럭 내부의 문자 스타일의 폰트가 없으셔서 그렇습니다. 폰트 스타일 모두 바꿔주는 기능 입니다 ^^ 참고해주세요~ https://cafe.naver.com/autocats/1594

    블럭 내부의 문자 스타일의 폰트가 없으셔서 그렇습니다.

    폰트 스타일 모두 바꿔주는 기능 입니다 ^^
    참고해주세요~

    https://cafe.naver.com/autocats/1594

    See less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