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앞에 문서번호 67573를 읽고, 질문 합니다.
오는 3월15일 발효될 자유무역협정 때문에, 저작권단속에 대비하느라 CAD 프로그램 구입을 준비하던 차라서 문서번호 67573 글을 읽고서 질문하게 됩니다.
먼저 캐디안 평가판을 다운받아 어제부터 오늘까지 이틀간 테스트 중에 있습니다.
오토캐드와 별반 차이가 없음은 확인했고, 리습 구동도 확인, 마이크로스테이션 dgn 파일을 dwg로 변환하는 기능도 가능하더군요. 순간 놀랐습니다.
그런데 도로설계 툴인 RP 프로그램과 연계되는 지는 모르겠고요. Power Map 이라는 도로설계 툴이 있다는 것까지는 확인했습니다. 파워맵 평가판은 홈피에서 찾지 못해 캐디안 개발사에 요청해 놓은 상태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CADIAN 이란 툴이 토목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지는 않아 보이는데요.
저는 현재 도로설계 분야에서 일하는데요. 오토캐드 구버전이 단종되어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다보니, 이번에 캐디안 체험판을 사용해 보고 캐디안을 사용해 본 분들의 의견도 참고한 뒤에 캐드를 바꾸는 것을 조심스럽게 검토 중입니다. 그래서 AUTOCAD와 성능 비교, 차이점을 좀 알고 싶습니다.
2013년3월부터
오토캐드 외에 캐디안 에서도 드림캐드가 지원됩니다.
http://www.cadian.com/download/u_content.asp?idx=188&page=1 참고
CADian Pro 버전을 다운로드 하는 페이지 (1달 체험판) :
http://www.cadian.com/download/value_content.asp?idx=49
* 캐디안 2012 버전 평가판은 4월말 가능하며, 출시 즉시 무료 업그레이드 됨을 알려드립니다.
넵..빡센님…
평가판 사용하면 금방 알게 되겠지만요. 저희회사는 오토캐드, 캐디안을 같이 사용 중이라서
제 소견을 간략하게 올립니다. 참고만하셔요.
사용자마다 생각이 조금씩은 다를 수 있겠지만서도 전반적으로 캐디안은 ‘오토캐드와 오토캐드 LT
중간 이상급’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으로 봅니다.
최고 장점은 국산이므로 가격이 엄청 싸고, 업그레이드 비용이 거의 없다는 것이지요.
개발이 국내에서 되기 때문에 오토캐드와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기술지원이 시원스럽게 빠른 편이고요.
Lisp, VBA 등 유틸리티 등 오토캐드 용으로 사용하던 응용 프로그램들 대부분이 캐디안 에서도 구동되는 편입니다. 다정다감 등은 내장된 서드파티도 있습니다…
물론 일부 미지원 되는 것도 있지만, 요청하면 공짜로 지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 오토캐드와다른점은 익스프레스툴외에
Excel Connector 로 엑셀과 엔티티 연동이 되고, 배치 출력 기능이 괜찮습니다.
토목에서 많이 사용하는 드림 기능은 캐디안 2012 베타에서 지원된다 합니다.
파워맵은 Cadian 에서 종.횡단면도 그리기 등 도로설계 및 단지설계를 위한 응용 프로그램 입니다.
오토캐드 용으로는 이전에 CIVIL Master 로 불린 게 맞습니다. 아주 크지않은 도로.단지설계에 적합한 써드파티로 보면 됩니다.
문제는 캐디안 2010은 도면이 클 경우에 오토캐드 보다 느린 문제가 있습니다.
40MB 이상인 경우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이 점은 고려하셔야 할 같고요.
– 제가 써본건아니고 옆부서 상하수도부쪽에서 예기합니다..
개발사 사이트에 보면 ARX가 지원되는 캐디안 2012 버전이 곧 나올 예정이라는데요.
큰 도면에 대한 속도 문제는 2012 버전이 출시되어야 개선된다고 합니다.
(캐디안 2012 버전이 출시되면 무료업그레이드가 된다 합니다)
개발사에 지원 요청을 했을 경우에 우리회사만을 위해서 패치판을 단숨에 만들어 주었기 때문에
실업무에 큰 도움이 된다는데요. 이게 작업속도에도 도움이 되고 있어서 평가판 사용하여 별 문제가 없었다면 캐디안도 추천합니다.
볼록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