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점점 따뜻해 지는 날씨와 만개하는 꽃들 사이로 저는 오늘도
의자에 앉아 하염없이 캐드를 그리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평범한 오전에 작업을 하려 캐드를 열었더니
왠걸 저장했던 파일을 열때마다 의문의 drawing 파일이 생성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저는 불의를 참지 못하고 네이버와 구글링을 해보았지만 찾을수가 없었습니다.
제가 작업을 끝마치고 즐거운 마음으로 캐드 창을 닫을때마다 이 저주받은
drawing파일은 제게 매일 매번! “저장하시겠습니까?” 이런 쓸모없는 소리를 저에게 물어보니
참으로 안타까웠지 말입니다. 저에게 이 더러운 drawing파일을 안뜨게 하는 방법을 알려주신다면
비록 비루한 초보자지만 감사한 마음으로 배우겠습니다. 이배은망덕한 초보자를 구원해주십사
글을 남김니다. 그럼이만
ps.프로파일설정해보았습니다…
재설정시 안뜨긴합니다만
리습을 사용할시 다시 ‘drawing1.dwg’가 생기더군요.
리습 문제 일까요?
원래는 LISP등이 없을 경우, 기존 도면을 열면 Drawing1.dwg가 자동으로 없어집니다.
하지만, 자동으로 로드되어 실행되는 LISP에 의해 Drawing.dwg의 DB에 변경사항이 생기게 되어,
기존 도면 Open시에도 없어지지않고 CAD를 종료할 때도 저장할 거냐고 묻는겁니다…LISP등을 사용하는한 어쩔 수 없는 일입니다.
ArchiOffice(Xpress)가 설치되어있는 경우에는 CAD가 Drawing1.dwg의 이런 변경사항을 인식하지못하도록하여, 도면 오픈시 자동으로 없어집니다만…

Drawing1.dwg가 있더라도 ArchiOffice의 FILETAB메뉴에서 종료하기를 선택하면 Drawing1.dwg의 저장여부를 묻지않으니 ArchiOffice(Xpress) 사용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CAD 시작시, 로드되는 LISP에서 (setvar 어쩌구저쩌구)하는 환경변수 설정을 제어하면 가능하지만…그러면, LISP기능에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아니면, 자동로드되지않도록 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만..필요할 때마다 로드해야되는 불편함이 있을 겁니다.
3) acad,mnl 파일에 자동으로 로드되는 LISP파일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로드되도록 하시면, 명령어 실행 시에 LISP이 로드됩니다.
(autoload “LISP파일명” ‘(“명령1″ 명령2” “명령3” “명령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