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두번째 질문인데..
기초적인 것들만 여쭤보게 되내요…
다시 거두절미해서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 ex)
50*50*50 정사각형 박스에 30Ø, L:100mm인 원통이 있습니다
정사각형 박스 정중앙에 원통을 관통시키듯 이동 시키고 싶습니다.
2D에서 평면도(2D 객체)로 작업을 할때에는 너무도 기초적인 것들이지만..
3D(3D 객체)에서 하려니 기준점도 지멋대로고 정면도에서 선을그리려 해도
2D 평면도에 그려지는 것 처럼 그려지고.. 돌아버리겠내요..ㅠ
뭔가 손쉽게 작업할수 있을듯 한데.. 제 부족한 캐드실력때문에
이렇게 또 한번 고캐드 고수분들께 도움을 요청합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1. 정사각형박스에 원통을 정중앙으로 위치시킨다.
2. 뷰에서 정면도로 설정한 다음 선, 원 따위를 그릴때 평면도로 그려지는 문제.
(혹.. 2D로 그린 객체를 일으켜 세울수도 있나요? 90도)
두서없이 적어 죄송합니다..!
공유
아 댓글확인과 감사하다는 말씀 드린다는게 너무너무 늦어졌습니다..
죄송하고 다시한번 알려주신 모든 분들께 너무 감사드립니다.
(defun c:test( / _Midpt _Bound-cp s1 s2)
(vl-load-com)
(defun _Midpt (p1 p2) (mapcar ‘(lambda (x) (* x 0.5)) (mapcar ‘+ p1 p2)))
(defun _Bound-cp (ob / minp maxp)
(vlax-method-applicable-p ob ‘getboundingbox)
(vla-getboundingbox ob ‘minp ‘maxp)
(apply ‘_Midpt (mapcar ‘vlax-safearray->list (list minp maxp)))
)
(and
(setq s1 (entsel “n움직일 객체 선택:”))
(setq s2 (entsel “n센터를 참조할 객체 선택:”))
(
(lambda (lst / cp)
(setq cp (mapcar ‘vlax-3d-point (mapcar ‘_Bound-cp lst)))
(vla-move (car lst) (car cp) (cadr cp))
)
(mapcar ‘vlax-ename->vla-object (mapcar ‘car (list s1 s2)))
)
)
(princ)
)
리습으로 간단히?? ^^
2. 뷰에서 정면도로 설정한 다음 선, 원 따위를 그릴때 평면도로 그려지는 문제.
==> 정면도는 이차원상태입니다. 그러니깐 당연히 평면도로 그려지죠.
그것은 문제가 아닙니다. 지극히 정상입니다.
질문자체가 문제이군요.
(혹.. 2D로 그린 객체를 일으켜 세울수도 있나요? 90도)
==> 이차원에서 안되고 삼차원으로 바꿔서 z축을 변경하면 rotate 세울수 있습니다.
3drotate도 있지만. ucs개념을 모르시면 힘듭니다.
더 헷깔리고
=작업내용=
명령: vpoint
현재 뷰 방향: VIEWDIR=0.0000,0.0000,1.0000
관측점 지정 또는 [회전(R)] <나침판과 삼각대 표시>: -1,-1,1
모형 재생성 중.
명령: pl
PLINE
시작점 지정:
현재의 선 폭은 0.0000임
다음점 지정 또는 [호(A)/반폭(H)/길이(L)/명령 취소(U)/폭(W)]: 50
다음점 지정 또는 [호(A)/닫기(C)/반폭(H)/길이(L)/명령 취소(U)/폭(W)]: 50
다음점 지정 또는 [호(A)/닫기(C)/반폭(H)/길이(L)/명령 취소(U)/폭(W)]: 50
다음점 지정 또는 [호(A)/닫기(C)/반폭(H)/길이(L)/명령 취소(U)/폭(W)]: c
명령: extrude
현재 와이어프레임 밀도: ISOLINES=4
돌출할 객체 선택: 1개를 찾음
돌출할 객체 선택:
돌출의 높이 지정 또는 [방향(D)/경로(P)/테이퍼 각도(T)]: 50
명령: z
ZOOM
윈도우 구석을 지정, 축척 비율 (nX 또는 nXP)을 입력, 또는
[전체(A)/중심(C)/동적(D)/범위(E)/이전(P)/축척(S)/윈도우(W)/객체(O)] <실시간>: w
첫 번째 구석을 지정: 반대 구석 지정:
명령: l
LINE 첫 번째 점 지정: mid
<-
다음 점 지정 또는 [명령 취소(U)]: mid
<-
다음 점 지정 또는 [명령 취소(U)]:
명령: c
CIRCLE 원에 대한 중심점 지정 또는 [3점(3P)/2점(2P)/Ttr – 접선 접선 반지름(T)]:
원의 반지름 지정 또는 [지름(D)]: d
원의 지름를 지정함: 30
명령: extrude
현재 와이어프레임 밀도: ISOLINES=4
돌출할 객체 선택: 1개를 찾음
돌출할 객체 선택:
돌출의 높이 지정 또는 [방향(D)/경로(P)/테이퍼 각도(T)] <-50.0000>: 100
명령: m
MOVE
객체 선택: 반대 구석 지정: 2개를 찾음
객체 선택:
기준점 지정 또는 [변위(D)] <변위>: 두 번째 점 지정 또는 <첫 번째 점을 변위로 사용>: @0,0,25
명령: *취소*

좌표에 osnap이 좌표가 끝점과 중앙에 밖에 잡히지 나습니다. 2차원에서 박스에 대각선 선을 그려놓고 중앙 미들포인트에서 원을 그리면됩니다, 3차원에서는 항상 기준선을 가지고 다녀야 합니다.